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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국사례-유럽] IT산업 인력현황 및 대처방안(2)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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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유럽 연합의 정보통신 인력현황 및 전망을 소개한 주요 자료로는 ''98년 유럽위원회(EC)가 제출한 보고서와 같은 해에 Microsoft Europe의 의뢰로 IDC가 작성한 보고서 『정보통신인력부족: 유럽경제에 대한 영향』(Information Technology Skills Shortage: The Impending Impact on Business in Europe)을 들 수 있다.

1998년의 EC가 제출한『정보화사회에서의 고용기회』 (Job Opportunities in the Information Society) 보고서에 따르면, ''95년부터 ''97년까지 유럽의 정보사회(IS; Information Society) 관련산업에 고용된 인원은 4백만 명을 상회하고 있다. 여기서 정보사회 관련산업이란 소프트웨어, 컴퓨터 관련서비스, 통신기기 및 서비스, 사무용 기기 등 일반적 의미의 정보통신산업(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Industry)에다가 방송 및 음반, 출판, 광고 등 컨텐트 산업을 포함한 개념이다.

정보사회 관련산업은 또한 ''95-''97년의 기간 동안 3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는데, 이는 신규일자리 4개 중 1개 비율에 해당된다. 고용증가율의 경우도, 정보통신산업은 8.8%, 정보사회 관련산업은 3.0%로 전체 경제 0.6%에 비해 현격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IDC의 보고서는 산업별 접근보다는 IT 관련직업 종사자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는데, 이 경우 부분적으로 IT업무에 종사하는 인력까지 포함한 서유럽의 IT 인력은 ''97년 기준으로 9백 10만 명에 달하며, 기술인력의 부족 분은 32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러한 부족현상은 해마다 더욱 심각해져서 오는 2002년에는 1백 60만 명, 또는 총 기술인력 수요의 12%에 달하는 인원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98년 기준 EU 국가의 실업자 수가 무려 1천 8백만 명에 달하는 것을 감안했을 때, 이러한 규모는 정보통신기술력을 갖춘 인력의 희소성을 뚜렷이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인력부족 현상으로 인해 비단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 저하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유럽 산업의 경쟁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IDC 보고서는 구체적으로 기업 인건비용의 증가, 프로젝트 실행의 지연, 직원 생산성의 저하, 유럽 이외의 지역으로부터의 인력 유치 경향 증가 등의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구체적인 움직임보다는 정책방향 제안 수준

EU 내부에서 정보통신 인력부족 현상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며, 따라서 인력양성 정책도 아직은 구체적인 사업보다는 문제점의 제기와 이를 타개하기 위한 정책방향 제안의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인력부족을 타개하기 위한 유럽위원회 및 업계의 제안과 관련 움직임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앞서 언급한 EC의 보고서(EC, 1998)에서는 정보화사회에서의 고용창출을 선도하기 위한 정책으로서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정보통신기술 인력 육성정책을 권고한 바 있다. 이의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IT전문가 부족을 타개하기 위한 단기적인 방안으로서는 비 정보통신인력을 정보통신인력으로 육성하는 전환훈련마련, 평생교육실시, 기술 발전 및 기술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공공 및 민간분야의 협력 강화 등을 권고하였다.

반면, 장기적으로는 교육현장에서 정보통신 기술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할 것과 컴퓨터 보급과 인터넷 연결을 통한 정보 인프라의 구축, 멀티미디어 교재사용의 활성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보급의 확산 등을 추진할 것을 권고하고 교사를 대상으로 한 정보통신기술 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이러한 권고의 실현을 위해서는 대학, 훈련센터, 민간 및 공공분야, 업계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촉구하고 있다.

주요 IT 기업이 적극적 대응

한편, 지멘스, 필립스, 톰슨, IBM, Microsoft, 노키아, BT 등 유럽의 주요 IT 기업들로 구성된 소위 ''ICT 콘소시엄''은 EC의 보고서에 대응하여 『유럽지역의 정보통신 기술인력 부족에 대한 대응』(Addressing the Skills Shortage in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ndustry Europe)''이라는 문건을 발표하였는데, 여기에는 정보통신 인력부족을 타개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좀더 구체적인 정책제안이 담겨져 있다. 몇가지 항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업계·교육기관·유럽위원회 및 각국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ask force)를 구성해 업계의 정보통신기술인력 수요를 면밀히 검토하고, 이에 따른 조치를 강구한다.

둘째, 정보통신분야 인력육성과 관련된 실행 계획을 총괄하는 전담팀을 유럽위원회 내에 설치한다.

셋째, 정보통신분야의 기술융합에 부응해 전자공학과 컴퓨터 과학 등의 전통적인 구분을 제거해 공조를 모색한다.

넷째, 학교에서 정보통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IT 관련 커리큘럼을 필수로 지정하고 지속적으로 시행한다.

다섯째, 직업상담을 담당하는 교사는 정보통신 분야로 학생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여섯째, 교사들은 정보통신기술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하며, 교과과정에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일곱째, 정보통신 교육 및 투자에 대해서는 세금혜택을 적용한다.

여덟째, 정보통신 고등교육과정의 문호를 넓게 개방해, 비 정보통신인력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아홉째, 정부는 민간분야와 협력하여 정보통신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열 번째, 민간분야에도 공학분야의 개방형 고등교육과정을 개설한다.

열한 번째, 기존 정보통신인력이 업계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항상 연마할 수 있도록 맞춤훈련을 제공한다.

열두 번째, 정보통신관련 교육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연구를 촉진하도록 재정을 지원한다.

교육 부문의 정보화 움직임 활발

한편, 유럽에서는 정보통신 전문인력의 육성정책은 아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초인력 육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으로 교육부문의 정보화 움직임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 지난 ''96년 유럽 위원회는 ''정보화사회에서의 학습 (Learning in the Information Society 1996-1998)''으로 명명된 계획을 발표한 바 있는데, 학교의 상호접속, 교육용 멀티미디어 보급, 교사와 훈련자 교육, 인터넷 보급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 부문의 정보 인프라 구축계획은 유럽 각국에서 이미 ''90년대 중반부터 추진되어 왔는데, 대표적으로 영국의 경우 지난 ''95년에 대학을 비롯한 모든 학교들을 정보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위한 계획인 ''교육분야에서의 정보 고속도로 구축(Superhighway in Education - The Way Forward)'' 이니셔티브에 착수한 바 있다.

영국정부의 이 계획은 ''99년도의 ''모든 이들을 위한 컴퓨터교육 (Computers for All)'' 이니셔티브로 연결되었는데, 이에 의하면 2002년까지 3만 2천여 개의 학교가 인터넷에 접속될 예정이다. 독일도 이미 5만 2천여 학교 중 1만여 학교를 온라인 정보서비스에 연결시키는 ''Schulen Ans Nets'' 이니셔티브를 시작한 바 있으며, 이외에도, 이탈리아,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 프랑스가 이와 유사한 이니셔티브를 진행중이다.

APII협력센타는 ''96년 9월 ''제2차 APEC정보통신산업 장관회의''에서 아·태 초고속 정보통신기반(APII)구축을 위한 협력사업을 지원하는 기구로서 승인되어 ''96년 10월 정보통신정책연구원내에 설치·운영되고 있다. APII협력센타는 인력교류, 교육 및 공동연구지원 등의 종합정보센타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초고속정보통신 국제협력사업의 지원 및 APEC 정보통신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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