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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공공도서관 11곳 자치구가 직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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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2면

울산시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간의 공공도서관 운영예산 부담을 둘러싼 대립이 새 국면으로 진화할 전망이다. ‘어느 쪽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도서관 운영능력으로 경쟁하자’는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김두겸 울산 남구청은 ‘남부도서관 운영관리권’ 환수를 교육청에 통보한 데 이어 인력 조정 계획을 짜는 등 25일부터 본격적인 인수 준비에 착수했다. 김복만 울산시교육감이 “지자체가 운영비 예산 지원을 늘려주지 않으면 직원을 전원 철수시키겠다”고 발언한 지 불과 1주일만이다. <본지 18일자 25면 참조>

 교육청도 ‘공공도서관 지자체 이관 대책위원회’를 구성, 인계 준비에 착수했다. 동부도서관·중부도서관의 소유권자인 동구·중구도 직영을 검토하고 있다. 공공도서관을 소유하지 않았던 울산시의 김상육 교육혁신도시협력관도 “광역시에 걸맞는 대표 공공도서관을 건립, 시민들의 지적·문화적 욕구에 부응하겠다는 게 시 방침”이라고 말했다.

 불과 며칠 사이 울산지역 공공도서관 운영 구도가 확 바뀌게 됐다. 교육청에는 자체 소유의 울주도서관만 남게 되고, 새로 건립될 시립중앙도서관을 포함해 총 12개의 공공도서관중 11곳은 시·군·구가 직영하게 되는 것이다. 현재는 공공도서관 11개중 대형 4곳은 교육청이 맡고 있다.

 양측은 서로 “모범적인 공공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경쟁 의지를 드러냈다.

  김두겸 남구청장은 “남구는 도산도서관과 월봉도서관을 운영한 경험이 있어 남부도서관을 지금 이상으로 운영할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남부도서관의 운영이 어려워진 것은 방만한 운영 때문”이라며 “3급 1명, 5급 3명 등 41명의 도서관 인력을 관장(5급)을 포함해 총 16명으로 감축하고, 이를 통해 절감된 예산을 장서 구입으로 돌려 ‘독서’라는 도서관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인력감축을 통해 현재 연간 24억원인 운영비를 10억원으로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도서관이 운영하는 현장답사·교양강좌 등은 이미 비슷한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주민자치센터와 종합복지관을 통해 더 알찬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울산시교육청의 허평 평생교육체육과장도 “도서관 운영을 4곳에서 1곳으로 줄이면 예산 부족난에서 벗어나게 되고 축적된 도서관 운영 노하우를 지자체에도 전수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4개 도서관의 연간 운영비는 총 77억6000여만원으로 이 가운데 92.4%인 71억2000만원을 교육청이 부담해왔다.

 울산지역 한 정치권 인사는 “시민 섬기기 경쟁을 벌이겠다는 쪽으로 실마리가 풀리고 있어 울산 발전을 위해 고무적이다”고 말했다.

이기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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