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2·너바나 베스트 앨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8면

요즘 국내외 뮤지션들의 베스트 앨범이 줄이어 출시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만한 앨범을 꼽으라면 많은 사람이 너바나(Nirvana)와 유투(U2)의 앨범을 선택할 것이다.

너바나의 베스트 앨범 '너바나'는 그룹 너바나의 첫 베스트 앨범이다. 이 그룹의 리더 커트 코베인이 세상을 떠나고 그룹이 해체된 지도 벌써 8년이 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전세계 많은 팬들에게 전설같은 밴드로 남아있다는 사실은 음악계에 이들이 끼친 영향력을 새삼 깨닫게 한다.

이번 앨범은 특히 그들의 미발표곡 '유 노 유어 라잇'(You Know You're Right)을 수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초미의 관심을 모은다. 판권 소유를 둘러싸고 코베인의 미망인 커트니 러브와 너바나의 나머지 멤버 간의 공방전 끝에 팬들에게 선보이게 된 곡이다. 이 곡은 발표되자마자 빌보드 모던 록 차트에 등장, 3주 만에 1위를 차지했다. 이 곡의 녹음시기를 두고 말이 많지만, 전반적으로는 "연주와 코베인의 창법 등이 전형적인 너바나의 곡"이라는 평가를 듣고 있다.

이 곡의 뮤직비디오는 너바나의 공연실황을 몽타주로 이어붙인 형식으로 만들어 팬들의 향수를 더욱 불러일으킨다. 앨범에는 '어바웃 어 걸''컴 애즈 유 아''레이프 미''더 맨 후 솔드 더 월드''올 어폴로지스'등 너바나의 대표곡 15곡이 들어 있다.

너바나가 추억으로 남은 밴드라면 U2는 현존하면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록 밴드다. 세계적인 음악잡지 '롤링스톤' 독자들이 뽑은 '이 시대 최고의 음반 1백장' 중에 U2의 음반이 무려 여섯장이나 포함됐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한다. 이번 음반은 이들의 두번째 베스트 앨범이다.

1998년에 발표한 첫번째 베스트 앨범이 '베스트 오브 1980∼90'이었다면, 이번 앨범은 1990∼2000년 사이에 발표한 4장의 음반에서 뽑은 대표곡과 두 곡의 신곡을 모아 두 장의 CD에 담았다. '이븐 베터 댄 더 리얼 씽', '원''언틸 디 엔드 오브 더 월드' 등 모두 30곡이 수록돼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