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앙일보·조인스닷컴 사이버 총선행사 '바른선택' 톡톡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중앙일보와 인터넷중앙일보인 조인스닷컴(Joins.com)이 마련한 4.13 총선 홈페이지 '바른선택 2000! 16대 총선' (http://www.joins.com/series/vote)이 네티즌 유권자들의 믿음직한 길잡이로 자리잡았다.

특히 네티즌들이 직접 총선현장을 누비며 취재하는 사이버 리포터제를 비롯, '클릭 413' 사이버 총선광장, '2000 총선주식시장' 등 인터넷 3대 행사는 높은 참여율을 보이며 새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중앙일보와 조인스닷컴은 ㈜다림비젼(http://www.go413.com)과 제휴를 통해 동영상 홍보자료 게재와 유세현장의 실시간 인터넷 중계도 준비하고 있어 홈페이지 내용은 한층 풍부해지게 됐다.

◇ 인터넷 3대 행사〓총선 사이버 리포터는 22일 현재 의욕적인 네티즌 96명이 등록했다. 지방대학생들이 총선 당락에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주민등록 이전운동에 나선 사실을 취재, 15일자 1면 머릿기사를 만들어냈던 유영수(충남대 정외3)씨는 이후에도 한나라당 지구당대회를 취재하는 의욕을 보였다.

이아정(여.한신대 국문3)씨는 유권자들을 짜증나게 하는 전화설문조사의 횡포를, 서상훈(인하대 행정3)씨는 인터넷 상에서 불을 뿜는 각 정당의 선거전을 취재, 생생한 현장기사를 띄워 올렸다.

정치증권 전문사이트인 포스닥과 함께 운영중인 '클릭 413' 행사(http://www.click413.co.kr)의 총선후보주식시장에는 민주당 선대위원장인 이인제(李仁濟)후보 등 8명이 등록돼 있고 민주당 이창복(李昌馥).한나라당 손학규(孫鶴圭)후보 등 6명이 네티즌 1백명 이상의 추천을 받아 상장절차를 밟고 있다.

조인스닷컴.한국경제연구원과 공동 운영하는 '2000 총선주식시장' (http://www.joins.com)에서는 22일 현재 정당별로 민주당의 주가가 가장 높고 한나라당.자민련.민국당.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 풍부한 정보〓총선 홈페이지에는 출마자 인물정보가 상세하게 제공되고 있으며 열전 지역구의 민심동향과 후보진영의 유세활동을 전하는 총선현장 리포트, 후보자 동영상 인터뷰 등도 인기를 끌고 있다.

지역별 판세와 후보별 지지도를 상세히 수록한 총선 여론조사도 네티즌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또 15대 총선 결과, 99년 국회의원 평가, 16대 총선 일정, 달라진 선거법, 총선시민연대 낙천자 명단 등에는 선거와 관련된 각종 자료들이 충실하게 수록돼 있다.

앞으로 총선의 하이라이트인 개표보도를 위해 방송사와 제휴, 실시간으로 선거구별 후보 득표현황을 신속히 전달할 계획이다.

조인스닷컴은 선거가 실시되는 4월 13일부터 개표가 완료되는 14일까지 '16대 총선특집' 을 게재한다.

이하경.홍승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