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발전종합계획이 마무리될 2020년에는 남해안의 많은 섬이 육지와 연결돼 관광객을 맞이하게 된다. 사진은 남해군 창선과 사천시 삼천포를 잇는 창선·삼천포 연륙교. [경상남도 제공]
주지하다시피 바다는 미래 자원을 보유한 보고(寶庫)다. 지구 전체 동·식물의 80%에 해당하는 30여만 종의 해양생물이 서식한다. 지구환경을 조절하는 중요한 인자이자지구 생태계의 건전성을 유지해 주는 보루이기도 하다.
한 발 더 나아가 바다는 미래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미국·일본·중국 등 주요 해양 국가가 21세기 국가 해양 전략을 재정비하고 적극적인 해양 개발 정책을 수립해 추진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해양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해양개발과 활용을 위한 새 패러다임도 형성되고 있다. 해양 관할권 확보를 위한 주변 연안국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국제 물류시장이 비약적 성장과 함께 다극화되고 있다. 신산업과 생활공간 창출을 위한 해양개발, 삶의 질 향상 욕구에 따른 해양 활동 증가, 지구환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시장도 형성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해양력(Sea Power)은 세계 10위권, 해양 관련 산업은 국내총생산(GDP)의 5.4% 수준에 지나지 않지만 해양 강국으로 부상할 수 있는 천혜의 지정학적 특성이 있다. 이를 잘 활용해 해양 관련 산업의 GDP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국가 경제의 새 성장 동력을 해양 관련 산업에서 탐색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해양과 대륙을 연결하는 관문인 남해안 개발은 시대사적 명제라 할 수 있다. 그만큼 남해안이 동북아시아의 새 경제권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수도권 중심의 일극 경제 체제가 야기한 문제를 극복하는 대안으로서의 남해안 개발도 의미가 크다. 경남~부산~전남을 잇는 남해안의 신경제권을 육성해 양극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새 성장 동력의 진원지로 삼아야 할 시기가 도래했다.
남해가 이제 우리에게 큰 선물을 풀어 놓으려 한다. 이 선물을 겸손한 마음으로 받아들일 준비를 빈틈없이 해야 한다. 그것이 우리의 또 다른 미래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