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획대담] '아이팝콘 서비스'주역 영 손-아이크 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21세기 인터넷 시대는 어떤 모습이며, 이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 인터넷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각 부분의 패러다임이 급변하는 가운데 아시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에서 서비스를 하는 '아이팝콘 (http://www.ipopcorn.com) 이 15일부터 가동에 들어간다.

본지는 아이팝콘의 주역이자 실리콘밸리의 성공적인 벤처 기업인인 영 손 (43.한국명 손영권) 오크테크놀러지 사장과 아이크 리 (46.이인근) 리테크놀러지컨설팅 사장을 초빙, '21세기 인터넷 시대 전망과 한국의 역할' 을 주제로 대담을 가졌다.

아이팝콘은 연예.오락.쇼핑.스포츠 등을 망라하는 종합 인터넷사이트로 젊은 아시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한국 사이트 개설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2백20억원을 투입, 일본.대만.중국 등까지 서비스를 확대해 아시아를 하나의 종합사이트로 묶겠다는 이들의 복안.

▶리 = 인터넷은 경제활동 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자체를 완전히 바꿔놓고 있다. 앞으론 자동차 딜러나 보험외판원 등 중간 유통과정이 사라지고 공급자와 소비자가 바로 만나는 분야가 급속도로 확산될 것이다.

▶손 = 경제도 국경이 없어지고 국제 전자상거래가 보편화되면서 공급과 소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공급자도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 특정계층을 겨냥한 마케팅을 할 수 있다.

▶리 = 이런 변화는 실리콘밸리가 주도하고 있다. 최근엔 실리콘밸리가 아니라 '인터넷밸리' 란 말이 나올 정도다. 한국도 이런 흐름에 빨리 동참해야 한다. 다들 막 출발선을 떠난 상태라 격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하면 바로 따라잡을 수 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한국 기업들의 생각이 먼저 바뀌어야 한다.

▶손 = 문제는 한국은 우수한 기술력과 인재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기업이나 인물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는 점이다. 모든 사업 구상과 지시가 현장에서 이뤄지는게 아니라 서울 본사 중심으로 뒤늦게 이뤄지기 때문이다.

▶리 = 이런 부분이 보완되면 한국이 최소한 아시아의 중심은 될 수 있을 것이다. 훌륭한 그래픽 아티스트.웹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이 많을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 비해 국민이 기본적인 인터넷 상식도 풍부하고 전반적인 교육 수준도 높다. 이 정도 인프라는 선진국에서도 보기 드문 수준이다.

▶손 = 우리가 한국부터 '아이팝콘' 서비스를 시작한 것도, 또 성공을 확신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이 서비스는 한국에서만 하루 1천만번의 접속이 예상될 만큼 시장 전망이 밝다. 또 올해 말까지 일본.중국.대만 등 아시아 국가로 확대되면 반향은 더욱 엄청날 것이다.

▶리 = 아이팝콘은 한국의 문화와 경제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다.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의 건전한 10대 문화를 전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뿐만 아니라 한국이 자랑하고 싶은 것은 모두 선보이고 팔고 싶은 물건도 다 서비스할 계획이다. 이는 이태원 같은 장터를 여럿 만드는 효과가 있고 한국을 방문하지 않는 외국인들에게도 한국 제품을 팔 수 있다.

정리 = 이원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