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로 엿보는 실용서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117호 12면

국어의 고수 1~3
최성우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각 권 200쪽 내외, 각 권 5000원

‘우리나라의 재무구조는 ○○한 편이다’에 들어갈 정확한 말은 건강/건실/건전 중 어느 것일까. 한자어로 이루어진 우리말을 정확하게 알고 쓰는 사람이 드물다. 중앙일보 어문연구소 부장인 저자가 어느 때 어느 단어를 써야 하는지 비슷한 한자어들을 모아 그들의 말맛과 쓰임의 차이를 설명한다. 국어의 고수가 되기 위한 단어사전이다.

독서 컨설팅
심상민 지음, 교보문고 펴냄, 209쪽, 1만1000원

책은 성공을 향한 길에서 어떤 사람보다 가장 강력한 멘토가 될 수 있다. 이 책은 꿈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비전, 그 비전의 실행 지침인 ‘미션’에 맞는 책 읽기를 소개한다. 자신의 꿈에 도달하기 위한 비전을 명확히 하는 데서 진정한 책 읽기가 시작된다고 하는 점이 일반 독서법 책과 차별화된다.

창조적 괴짜가 세상을 움직인다
요나스 리더스트럴러·첼 노오스트롬 지음, 조성숙 옮김, 황금가지 펴냄, 345쪽, 1만6000원

이 책의 원제 ‘가라오케 자본주의’는 불확실성과 혼돈으로 가득하고 모방과 벤치마킹이 난무하는 21세기 경제를 빗댄 말이다. 차세대 경영학 리더로 꼽히는 저자들은 가라오케 자본주의에서 성공하기 위한 핵심 기업 전략으로 기업 내부적으로 ‘혁신 주식회사’와 기업 외부적으로 ‘분위기 주식회사’ ‘모델 주식회사’를 내세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