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기행]21.청주 플라타너스 터널…여행쪽지

종합 41면

◇ '만추' 의 밤기차여행 = 영화 '만추' 에서 민기와 혜림은 항상 밤기차로 움직인다.

동대구~영주~강릉 구간인데 실제 정일성촬영감독은 이 장면을 찍기 위해 이 구간을 세번이나 왕복했다고 한다.

이 구간의 밤기차를 타면 기차여행의 낭만과 새벽 동해바다의 장관을 볼 수 있다.

동대구에서 오후9시 영주행 열차를 탄다.

영주역에 도착하는 시간은 오후11시50분. 플랫폼에서 가락국수도 먹고 영주역 근처에서 해장국도 먹으면서 새벽3시5분에 출발하는 무궁화호 강릉행열차를 기다린다.

이 열차를 타면 아침 7시30분에 강릉에 도착한다.

차창에서 바라보는 새벽 동해바다가 아름답다.

영주지방철도청 (0572 - 31 - 0500) .

◇ 청주의 볼거리.먹거리.숙박 = 청주시 외곽에 있는 상당산성은 반나절 산행코스로 둘러볼만하다.

산성 안에 있는 마을에는 닭도리탕집들이 많이 있는데 맛이 유별나다.

1마리에 2만원. 산성마을에는 저수지가 있어 가을 정취를 더한다.

산성바로 밑에 있는 명암파크호텔 (0431 - 57 - 7451) 은 조용하고 깨끗한 숙박지. 객실 47개. 1박 7만원. 청주시내에서 산성까지는 승용차로30분거리. 상당산성 초입에는 국립청주박물관 (0431 - 52 - 0710) 이 있어 중원문화권의 문화유적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