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미식축구에 왜 열광하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0면

『미식축구공은 어디로 튈지 알 수 없어 흥미롭다-.』미국인들이 밥보다 더 좋아한다는 미식축구가 중반전에 접어들며 플레이오프 진출을 위한 스퍼트에 돌입했다.
미식축구는 한마디로 미국인들의 정신이자 생활의 일부분이다.지난해 「OJ 심슨사건」이 세기의 재판으로 주목을 끈 것도 심슨이 남가주대(USC)시절 최고의 러닝백이었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그러면 미국인들은 어째서 미식축구에 그토록 열광하는가.프로미식축구리그(NFL).프로농구(NBA).메이저리그.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등 4대스포츠중 미식축구는 「가장 미국적인 스포츠」로 불린다.상대방 영토를 향해 돌진하는 개척자 정신과 격렬한 몸싸움이 남성다움을 상징하기 때문.
공격이 끝나면 맥이 끊어지지만 곧바로 다음 플레이를 전개,박진감을 이어간다.이런 이유탓에 미국에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미식축구를 모르면 대화에 끼기조차 어렵다.
미국문물이라면 사족을 못쓰는 일본도 90년대들어 각 대학.클럽에 미식축구팀이 우후죽순처럼 생겼으며 거의 모든 NFL경기를NHK에서 중계하고 있다.
미식축구는 공격은 매우 다양하지만 규칙은 의외로 간단하다.
쿼터당 15분씩 4쿼터 60분 경기를 치르지만 공이 밖으로 나갈 때마다 시간이 중지되는 탓에 실제소요시간은 평균 3시간이다.프로는 동점일 경우 연장전에서 먼저 득점하는 팀이 이기지만대학풋볼은 15분내에 점수를 많이 내는 팀이 이 기는 방식으로차이를 두고 있다.
공격 11명.수비 11명이 포지션별로 번갈아 일렬로 그라운드에 나서며 네번공격에 10야드(약9)이상 러싱(달리기).패싱등의 방법으로 전진해야 공격권을 유지한다.상대진영 엔드존까지 볼을 가진채 1백야드(약90)경계선을 돌파하면 「터 치다운」으로6점을 얻는다.
이어 보너스 공격권이 주어지는데 골대앞 20야드에서 킥,골대안으로 공을 차넣으면 1점을 얻는다.또 20야드킥 대신 3야드뒤에서 재공격할 수도 있는데 공격에 성공하면 2점을 얻는다.둘중 하나를 공격팀이 선택할 수 있다.

<봉화식 기 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