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예술의 거리’라는 미국 뉴욕 첼시 지역 7번가. 노란색 줄무늬 차양이 인상적인 아담한 치킨집이 문을 열었다. BBQ치킨 맨해튼점이다. 윤홍근 회장을 비롯한 제너시스BBQ 임직원들은 이날 뉴욕 매장 공식 오픈 기념식을 했다.
윤 회장은 “미국의 주류 사회를 공략하려고 왔다”며 치킨 본고장 미국시장에 정식 도전장을 던졌다. BBQ는 사흘 전에도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와 로스앤젤레스에 점포를 열었다.
◇맨땅에 헤딩?=미국에서 인지도는커녕 매장 한 곳도 없는 BBQ는 사업 파트너를 구하는 데서부터 어려움을 겪었다. BBQ는 2년 전 한인 교포사업가인 이명훈 피닉스 사장을 내세워 세계적 닭고기 생산·가공업체 필그림스프라이드와 접촉을 시도했다. 향후 미 전역에 매장을 낼 경우 전국 규모로 닭고기를 제공할 업체가 필요한 때문이었다.
연매출이 9조2000억원에 달하는 필그림 입장에서 BBQ는 동양에서 온 자그마한 무명업체에 지나지 않았다. BBQ와 이 사장은 1년간 e-메일을 보내고 필그림 직원들과 끊임없이 접촉을 시도했다. BBQ가 드물게 고급 기름인 올리브유로 닭을 튀기고 있으며 한국에선 하루에 한 곳꼴로 매장이 늘고 있다는 점을 최대한 부각했다.
미국에서 연 시식회도 반응이 좋았다. 필그림의 한 임원이 BBQ치킨의 파우더와 소스를 받아갈 정도였다. 마침내 지난해 8월 BBQ에 필그림이 닭고기를 공급하기로 합의했다. 계약서 교환 때 필그림이 윤 회장에게 전세기를 제공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필그림의 한 임원은 “KFC도 매장 하나로 시작하지 않았느냐”고 격려했다는 후문이다.
◇현지인 공략=뉴욕과 캘리포니아 오픈 행사로 미국 내 BBQ 매장은 세 곳이 됐지만 개장한 곳까지 합치면 20개가 된다. 캘리포니아와 달리 맨해튼 매장 손님은 대부분 미국인들이다. 이 때문에 BBQ는 현지인 취향에 맞는 메뉴를 선보인다. 개점 직후 하루 매출은 2500∼3500달러. 매장이 자리잡게 되면 평균 4000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BBQ는 기대했다. 회사 측은 올해 안에 동부와 중서부에 100개씩 200개 매장을 열 것을 목표로 삼았다. 3년 안에 1000개, 2020년까지 1만 개 매장을 연다는 목표다.
과도한 포부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회사 측은 “미 대학가 주변에 피자 외에 배달 음식이 없다는 점을 노려 대학생 1만 명 이상이 다니는 종합대 450곳에 배달 중심의 매장을 설립하겠다”고 답했다. 미국 이주를 희망하는 한국인 예비창업자 상대의 창업설명회도 열 예정이다.
BBQ는 2003년 중국 상하이점을 시작으로 43개국에 점포를 뒀다. 윤 회장은 “자원이 없는 나라에서는 무형의 노하우를 파는 프랜차이즈 산업이 긴요하다”며 “외식업을 21세기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뉴욕=남정호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