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①중간광고란 무슨 뜻인가요.
②시청자 주권의 개념은 무엇인가요. 또 시청자 주권이 보호돼야 한다는 주장의 근거는 무엇인지 말해 보세요.
③중간광고의 찬반 논쟁을 표로 정리하세요.
④시청자 주권을 지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초급용
⑤우리 주변에서 광고 정보를 전해주는 매체에 대해 써 본 후 각 매체가 갖는 광고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⑥프로그램 방송 도중 중간광고가 들어갈 경우 시청자가 겪게 될 변화를 만화로 그려 보세요.
⑦시청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장치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시청자위원회, 반론보도 청구권 등
⑧시청자 주권의 중요성을 홍보하기 위한 포스터나 표어를 만들어 보세요.
⑨신문에서 TV 프로그램 편성표를 보면서 내가 광고주라면 어느 프로그램에 광고하고 싶은지 말해 보세요. 또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에 광고가 많으면 시청자 입장에서 어떤 생각이 들지 생각해 보세요.
▶고급용
⑩중간광고 허용 이후 자칫 방송사가 지나친 상업화로 변질되는 것을 막기 위한 방법을 세 가지 이상 열거해 보세요.
⑪방송은 시청자 없이 존립할 수 없습니다. 방송은 시청자의 의견 수렴을 통한 민주적 여론 형성에 기여할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바람직한 방송의 역할에 대해 600자 안팎으로 쓰세요.
⑫광고는 경제생활에 필요한 정보이지만 때론 불필요한 소비나 과소비를 부추길 수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현명한 소비자가 되는 방법을 친구들과 토론해 보세요.
⑬시청자 주권의 개념을 바탕으로 다매체 시대에 주체적인 시청자가 되기 위한 방안을 800자 안팎으로 써 보세요.
※참고하세요=2007년 11월 15일자 6면(방송위 성토장 된 중간광고 공청회), 11월 1일자 2면("지상파 중간 광고 시청자 주권 침해") 등.
◆중앙일보 NIE 연구위원: 김영민(서울 명덕외고).성시온(서울 원묵초).김태근(서울 관광고).성태모(화순 능주고).양봉철(서울 근명여자정보고).정성록(남원 서진여고)
◆중앙일보 NIE 강사 연구위원: 공미희(고려대 국문과 박사과정).정옥희.이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