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보수당수 '16개 보수주의 강령' 광고 화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4면

"누군가 부자이기 때문에 또 다른 사람이 가난해졌다고 나는 믿지 않는다."

영국 보수당 마이클 하워드(사진) 당수가 2일 자신의 보수주의에 대한 신조(16개항)를 신문 광고를 통해 공개했다. 하워드 당수는 "서로를 헐뜯는 데 익숙한 정치권에 염증을 느낀 유권자들에게 진정한 보수당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광고를 냈다"고 게재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유대계임에도 보수당의 정신을 고스란히 물려받은 진정한 보수주의자로 꼽히는 인물이다. 다음은 그가 밝힌 16개항의 보수주의 강령.

다음은 그가 밝힌 15개항의 보수주의 강령.

나는 믿는다.

1. 자신은 물론 가족의 건강과 부·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나는 믿는다.

2. 국민이 인간 본연의 야망을 추구하지 못하도록 막는 장애를 제거하기 위해 헌신하는 것이 정치인의 의무라고 나는 믿는다.

3. 국민은 그들이 삶의 주인이고 간섭과 지나친 통제를 받지 않을 때 가장 행복하다고 나는 믿는다.

4. 국민은 커야 하며 정부는 작아야 한다고 나는 믿는다.

5. 관료·형식주의, 갖가지 규정과 조사관, 각종 위원회와 독립적인 정부기관이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인간 행복에 기여하지 않는다고 나는 믿는다.

6. 모든 국민은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나는 믿는다.

7. 책임없는 자유는 없으며 스스로 돌보지 못하는 사람들을 돌보는 것은 우리의 의무라고 나는 믿는다.

8. 불공평은 우리를 분노하게 하며 기회 균등이야말로 중요한 가치임을 나는 믿는다.

9. 부모는 자녀에게 자신들이 받았던 것보다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하기를 원한다고 나는 믿는다.

10. 모든 어린이는 노후에 자신들의 부모가 평안하기를 바란다고 나는 믿는다.

11. 영국인들은 그들이 자유로울 때만이 행복하다고 나는 믿는다.

12. 영국은 언제나 영국의 자유를 수호해야 한다고 나는 믿는다.

13. 행운과 타고난 재능·노력, 그리고 부의 다양성을 통해서만이 섬나라인 영국이 고귀한 과거와 약동하는 미래를 가진 위대한 사람들의 고향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그들의 종이 되는 것이 행복하다.

나는 믿지 않는다

14. 누군가 부자이기 때문에 또 다른 사람이 가난해졌다고 나는 믿지 않는다.

15. 누군가 지식이 있고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또 다른 사람이 무식해졌다고 나는 믿지 않는다.

16. 누군가 건강하기 때문에 또 다른 누군가가 병들게 됐다고 나는 믿지 않는다.

[연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