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음식별로 처음 시작할 수 있는 나이

중앙일보

입력

음식별로 처음 시작할 수있는 나이는

쌀죽 : 4-6개월부터

과즙 : 쌀죽을 먹인 후에 물론 처음에는 한숟가락부터 시작, 4-6개월 사이에 시작합니다. 단 오렌지와 귤은 아가들이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어도 6개월은 지나서, 심지어는 9개월에서 돌은 지나서 시작하기를 권장하기도 합니다.

계란 : 6-12개월부터 노란자만 먹입니다. 흰자는 일찍부터 먹이면 알러지가 증가한다는 말도 있어서 12개월이 지나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은 알레르기가 잘생기는 음식입니다. 완숙을 해서 먹여야 합니다.

야채 : 4-6개월부터 첨가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푹 삶아서 걸러서 먹입니다.

생선살 : 6-12개월은 지나서 조금씩 먹일 수 있습니다. 신선한 것으로

두부: 8-9개월부터 시작하기를 권하지만 7개월 정도면 시작할 수수가 있습니다. 부드러워서 4개월 아가도 곧잘 먹을 수는 있지만 알레르기의 위험 때문에 후기는 되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알레르기 있는 아이들은 돌이 지나서 먹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쇠고기 : 6개월부터, 물론 다져서, 기름기 제거,

닭고기 : 6개월부터, 쇠고기에 비해서 소화가 잘되고 부드럽기 때문에 쇠고기보다 먼저 시작할 수 있습니다. 고기와 야채 종류를 잘 먹으면 점심과 저녁 식사 시작할 때 먼저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 : 소화를 시키기 힘들기 때문에 6개월은 지나서 먹여야 합니다.

요구르트: 8개월부터, 젤라틴, 푸딩 ,치즈, 스파게티도 줄 수 있습니다.

생우유 : 돌이 지나서

밀가루 : 6-8개월은 되서, 집안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돌이 지나서

쉽게 말해서 이유식을 먹일 때 처음에는 쌀죽을 먹이고 갈은 야채를 이유식에 섞고 과일도 먹이고 그 다음은 고기를 줍니다. 계란 흰자나 밀가루 음식이나 피넛 버터나 물고기나 오렌지 주스같은 것들은 다른 음식에 비해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가 많아서 아가가 알레르기가 심하거나 집안에 알레르기가 심한 사람이 있는 경우 돌이 지나서 먹이기를 권장하기도 합니다.

엄마 자신이 싫어하는 음식을 먹일 때는 아가는 용케 그 느낌을 알아차려서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아가에게 엄마가 싫어하는 음식이라는 느낌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