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부끄러운 줄 알라" 답변 단 피자가게에 손님이 늘어난 까닭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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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배달의민족 후기 캡처]

[사진 배달의민족 후기 캡처]

"부탁드립니다. 저희에게 주문하지 말아주세요."

고객에게 "주문하지 말라"고 답변을 남긴 한 피자 가게의 사장 태도가 온라인에서 화제다. 지난 23일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 민족' 후기 중에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답변이 올라왔다.

이 고객은 "짭조름한 게 역시 맛있다"며 배달시켜 먹은 피자의 사진을 찍어 올렸다. 이를 본 사장 A씨는 "돈 안 벌어도 좋으니 이런 분이 주는 돈은 받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A씨가 고객에게 단호한 태도를 보인 이유는 후기를 남긴 고객 아이디(ID)가 '노무현'이었기 때문이다. 이 고객의 사진에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희화화한 사진이 담겨 있었다. 이 사진은 주로 극우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인 '일간베스트 저장소'(일베)에서 쓰이는 사진이라고 한다.

A씨는 "손님 사장을 떠나 그 어떤 정치색이나 사상을 떠나 묻겠다. 손님이 어떤 분인지는 모르겠으나 누구더라도 그 아이디와 사진은 단단히 잘못된 것"이라며 "좌파 우파 논리를 떠나 부모님 혹은 이웃 어른이 돌아가셨는데 그분 사진을 가지고 장난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냐. 용서할 수 있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나한테 하면 안 되는 일은 남한테도 해서는 안 된다"며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 리뷰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화제를 모으자 이 가게의 후기 게시판에는 "소문 듣고 왔다" "인터넷에 올라온 댓글 보고 시켰다" "커뮤니티에서 화제인 것 알고 계시냐" "사장님 깊은 생각에 반해 주문했다" 등과 같은 글들이 올라온 상태다. A씨는 25일 글을 올리고 "갑작스레 배달주문이 많아졌다"고 밝혔다. 26일 또 다른 글에서는 "제 모자란 글이 이런 큰 영향력을 갖게 될 줄 미처 몰랐다"고 했다.

A씨가 운영하는 가게는 부산에 위치한 한 피자 가게인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중앙일보는 통화를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채혜선 기자 chae.hyese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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