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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보다 새로운 시각이 더중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어찌하면 새로와질까?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이 새로와져야 한다. 독자의 『귀뚜라미』란 시조다.

<가을이 오는 기미 안테나 끝에 걸러 문턱이 닳도록은 그리움을 수신한다 밤마다 무전기소리 발신 부호 수신부호.>소재보다 시각이 새로와 성공을 거두고 있다. 물론 새로운 소재를 택하는 방법도 좋겠지만, 그러나 진정한 새로움은 어떤 소재가 주어졌든 얼마만큼 새로운 시각으로 작품을 소화하였나에 달렸다고본다.『공사장에서』는 소재의 선택이 좋았다. 내용도 그만큼 진지하다. 특히 둘째수의<구름이 걷힌 공간에 대못 박아 돋는 별밭>의 상징과, 종강처리의 <…반듯반듯 깨어난다>가 눈길을 끈다.
『밤비』는 소재도 소재려니와 깊이와 상징성 등을위해 애쓴 흔적이 눈에 선하게 잡힌다. 그러나 선명성에는 다소 문제가있다. 『서예』는 서예의 어려움을 잘 표현하고있다. 그러나 종잠의<누에머리>가 아니었다면 작품이 심심할뻔 했다. 일자를 그을 때 끝부분의 맺음을 누에머리라고 한다. 모양새가 그렇대서 한말.『개울가』는 맑은 결이 잘 잡히는 시조다.
종강의 <…귀를 열고 엿들었다>가 전체를 선명히 살리고 있다. <이상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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