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7세 사업가' 에게 배우는 성공의 원동력 5가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용돈벌이를 위해 시작한 사업을 월 3천만원 수익 으로 끌어 올린 템퍼 톰슨(사진=유튜브 화면 캡쳐)

한 고등학생이 간절하게 사고 싶은 옷이나 신발이 생겼으나 용돈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그에게 선택지는 2개가 있다. 하나는 부모님을 협상 테이블로 불러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직접 아르바이트를 해 돈을 버는 것이다. 후자의 경우에는 보통 최저시급을 받으며 햄버거 주문을 받거나 테이크아웃 커피를 만들게 된다. 그렇게 번 최저시급을 자신이 사고 싶었던 옷이나 비디오게임 타이틀에 모두 투자할 가능성이 높다.

미국의 한 고등학생은 그렇지 않았다. 미국의 고등학생 템퍼 톰슨은(Temper Thompson)은 자신이 돈이 필요할 때 부모님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싶지 않았고 햄버거가게 패티 굽는 냄새도 맡고 싶지 않았다. 대신 그는 한 달에 100달러(약 12만원)를 벌겠다는 의지로 컴퓨터 앞에 앉아 온라인 마케팅에 뛰어들었다. 17살인 그는 한 달에 30000달러(약 3천5백만 원)를 벌고 있고 이는 어지간한 미국인이 1년 동안 버는 돈보다 많은 액수다.

17살 앳된 고등학생이 이토록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미국의 인터넷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드(Business Inside)는 템퍼 톰슨이 직접 전한 5가지 성공 비결을 전했다.

1. 행동을 취하라
템퍼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것들을 이야기 하지만 실제로 행하는 것은 없다”고 말한다. 아이디어는 값싸고 쉬운 것이다. 우리 머릿속에선 항상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가. 좋은 아이디어는 현실로 이뤄졌을 때 가치를 얻고 차이를 갖게 된다. 템퍼는 대학도 들어가지 않은 고등학교 때 자신의 아이디어를 바로 실행에 옮겼다.

2. 실패를 두려워 마라
템퍼도 자신의 사업을 확장시킴에 있어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실패 자체가 아니라 실패 이후의 행동이다. 그는 “실패이후 포기하는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실패는 이득 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더 나아질 수 있다”고 말한다. 

기사 이미지

3. 집중해야 한다.(Stay Focused)
한 가지에 집중하고 갈고 닦지 않은 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 많은 젊은이들이 한 장소에서 머물러 무언가에 열중하는 것을 못하고 있다. 템퍼는 이것이 ‘치명적’이라고 말한다. 그는 “집중력을 유지해야 더욱 커질 수 있다”고 말한다. 세계적인 학자 맑스도 그의 대표 저서 ‘자본론’을 집필하기 위해 매일같이 도서관에 머물러 있었다. 재밌는 것이 많은 세상이지만 더 큰 성공을 위해 집중력을 유지하자.

4. 긍정적인 분위기의 중요성
템퍼의 부모님은 사업을 하고 유복한 집안에서 자랐다. 그의 사업성과가 부모님의 재력이나 물적 지원을 바탕으로 이뤄졌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템퍼는 부모님으로부터 경제적인 지원을 일절 받아본 적이 없다. 그는 자신이 일궈낸 작은 이익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재투자해 지금의 성과를 얻어냈다. 다만 그는 부모로부터 ‘정신적 지원’을 받았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아들의 행보를 응원하고 집안의 좋은 분위기가 그의 추진력의 원동력이 된 것이다. 

기사 이미지

5. 편하게 있으려 하지 마라.
계속해서 움직여야 한다. 템퍼는 맨 처음 목표를 월 12만원 매출로 잡았다. 목표를 달성하고 그는 쉬면서 만족하지 않고 100만원, 1000만원으로 목표를 올려 잡아갔다. 그는 “편히 쉬려하지 말고 항상 앞을 향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목표를 이뤘으면 물론 만족 스러울 것이다. 하지만 능력이 되고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믿는다면 더 큰 목표를 위해 달려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온라인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