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장에서] 교사가 먼저 NIE 견본 제시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 성태모 (본지 NIE 연구위원·전남 능주고 교사)

1997년부터 수업 시간에 해마다 25~60시간 정도는 NIE를 적용했다. 적용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나름대로 수업 모형을 찾게 됐다.

수업 모형의 골격은 기본적인 NIE 학습 이론부터 심화된 글쓰기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이다.

중.고등학교에서 실천 가능한 NIE 모형을 소개한다.

▶수업 계획 세우기와 실천=학년 초 수업을 설계해야 하는데, 먼저 신문 구독 행태와 관심 분야 등 학생들의 NIE 실태를 조사해 수업 목표와 시간 계획(최소 매주 1회)등 기본 방향을 정한다.

그 다음 수업 계획에 따라 반별로 진행한다. 이때 말하기와 쓰기, 토의 학습, 기사 스크랩, 신문일기 쓰는 방법 등을 알려주면 수업 효과가 크다.

수업 초기엔 교사가 견본을 만들어 제시하는 게 좋다. NIE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방향을 제시하고, 신문을 구독하기 어려운 학생을 배려하기 위함이다. 몇 차례 수업이 이뤄지면 교사는 학습 주제만 제시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만들도록 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키우게 한다. 토의 수업을 병행해야 다양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평가=반드시 월 단위로 보는 시험이나 수행평가에 NIE 학습 내용을 반영해야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성을 보이고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교사가 현실적으로 모두 평가하기 어려우므로 급우끼리 1 대 1로 짝을 지어 서로 문제를 읽고 조언하게 한다. 잘만 조직하면 평가 방법을 학생에게 맡기는 것도 성과가 크다.

▶결과물 전시=학기 말에 학습 결과물로 전시회를 연다. 학생들은 자신의 결과물을 보고 성취감을 느꼈으며, 교사들도 반응이 좋았다.

교사가 가르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면 학생들의 신뢰와 지지를 받게 된다. 결국 이러한 힘이 내가 지금까지 NIE를 실천했던 원동력이 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