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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L기 착륙 거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월남에 보낼 약 5천명의 우리나라 건설기술자들의 항공수송의 전담하고있는 대한항공(KAL)은 월남 정부가 한국과의 항공협정이 없음을 이유로 KAL의 「사이공」착륙을 거부하여 동남아의 항공시장 개척에 암영을 던지고 있다.
23일 월남 교통부 항공국은 KAL기의 착륙거부를 외무부에 정식으로 통고, KAL기에 의한 한국인 기술자 수송의 길을 막았다.
KAL은 지난 16일·20일·22일 3회에 걸쳐 3백20명의 건설기술자를 월남에 「차터」수송한 바 있으나 항공협정이 없다는 이유로 3회 이상의 부정기 취항을 거부한 것이다.
KAL은 5천여명의 기술자 수송을 위해 주 3회로 80∼1백회의 「차터」비행을 계획·추진하고 있었다. 월남에 보내질 기술자들은 RMK(미 월남 건설업자)가 계약·고용하는 것인데 RMK와 해외개발공사의 합의로 외국항공기를 물리치고 KAL기가 수송을 맡게 되었다.
교통부는 이날 항공협정 체결을 위해 외무부와 함께 적극 추진 중에 있다고 밝히고 KAL기의 착륙허가문제는 KAL과 월남항공(에어·베트남)과의 잠정적 합의를 보아야할 사항으로 KAL측이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KAL기의 「사이공」까지의 「차터」비행은 1회 9천「달러」로 되고있는데 조속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한 25, 26일 이후 계속되어야할 수송계획은 취소, 동남아의 유일한 정기항공인 CPA(영국)가 점유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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