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단지 정부출연기관, 홈페이지 새단장

중앙일보

입력

대덕연구단지 내 정부출연기관들이 정보 서비스확대를 위해 인터넷 홈페이지를 새롭게 단장하고 있다.

4일 정부출연기관에 따르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오길록, http://www.etri.re.kr)은 보유 기술의 산업화 촉진을 위해 ''기술이전 홈페이지''를 대폭 개편하고 이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ETRI 사이버 테크노마트''로 이름 붙여진 기술이전 홈페이지는 데이터베이스(DB)화된 기술이전 관련 정보를 검색 및 메일링서비스를 통해 일목요연하게 제공할 뿐아니라 기술설명 자료를 포함한 기술이전 정보를 대대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또 산업기술정보원(KINITI)과 연구개발정보센터(KORDIC)를 통합, 올해 초 설립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조영화, http://www.kisti.re.kr)은 양 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하나로 통합하고 지난달 말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이로써 이용자들은 이 홈페이지를 통해 KISTI에서 보유하고 있는 과학기술정보및 산업기술정보는 물론 국내외 다른 기관의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 한국과학재단(이사장 김정덕, http://www.kosef.re.kr)도 직장을 구하기 못한석.박사 학위 소지자들에게 취업기회를 넓혀주고 연구기관에 대해서는 우수인력 채용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사이버 연구인력 중계마당''을 개발하고 이달부터 인터넷홈페이지를 통해 본격 서비스에 들어갔다.

이 시스템은 취업을 원하는 연구자들이 과학재단 홈페이지 접속, 자신의 이력서를 입력하면 연구기관에서는 이를 보고 필요한 인력을 채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구직자와 구인기관이 인터넷을 통해 등록하고 양쪽의 조건이 맞을 경우 별도의관리과정 없이 자동으로 연결해 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 기관 관계자는 "이용자들에게 더욱 나은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새로 단장하게 됐다"며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홈페이지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연합뉴스) 이은파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