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억원 들여 1백50억원의 효과를 본다?' 꿈같은 얘기지만 신세계가 '신세계 이마트배 여자프로농구 여름리그' 후원을 통해 스포츠 마케팅의 위력을 톡톡히 맛보고 있다.
체육행사 지원엔 다소 소극적이었던 신세계가 이번 대회를 후원하게 된 것은 '신세계〓이마트' 라는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였다. 그룹 주력사업이 백화점에서 할인점인 이마트로 넘어온 지 꽤 됐지만 신세계가 이마트를 운영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지난해 말 조사에서 47.1%에 불과했다. 상장기업인 신세계로서는 주가관리를 위해서라도 '신세계〓이마트' 란 이미지를 높여야만 했다.
그러나 농구대회를 후원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대회가 한창 진행 중이었던 7월말 조사에서 인지도는 89.7%로 급상승했던 것.
회사측은 대회가 끝나는 이달 9일 이후 인지도는 95%를 넘을 것으로 전망했다.
신세계측은 "이번 대회 후원효과를 돈으로 환산한다면 최소 1백50억원은 넘을 것" 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인지도 향상 광고에만 50억원을 쏟아부었는데 효과가 미미했던 점을 감안하면 그 정도의 결과를 내려면 최소 그 정도의 돈이 필요하다는 자체 분석이다.
그러나 신세계가 이번 대회에 들인 돈은 후원비 6억원을 포함해 신세계 농구단의 연고지인 광주시에 낸 체육기금과 각종 진행비 각각 1억원 등 모두 8억원에 불과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스포츠 비수기라 여자농구가 언론의 관심을 많이 끈 것도 큰 역할을 했다" 며 "회사로선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큰 소득을 얻었다" 고 밝혔다.
김준현 기자takeital@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