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EF쏘나타·옵티마 중형차시장 선두 다툼

중앙일보

입력

현대자동차가 지난달 11일 출시한 뉴EF쏘나타 판매를 밀어부치면서 중형차 시장이 달아 오르고 있다.

현대차는 뉴EF쏘나타 출시를 계기로 지난 1월 중형차 판매 1위를 되찾았다. 지난해 10~12월 3개월 동안은 기아 옵티마가 1등이었다.

두 차종의 선두다툼이 치열한 가운데 르노삼성은 SM5의 택시용 수요를 기반으로 추격에 나섰다.

대우자동차는 지난해 11월 매그너스 이글을 내놓은 데 이어 오는 4월 매그너스 영업용을 출시할 계획이다.

◇ 차종별 특징〓현대차는 기존 EF쏘나타가 기아 옵티마보다 작아 보인다는 지적에 따라 뉴EF쏘나타의 차체 길이를 35㎜ 늘려 준대형급으로 했다.

트렁크는 골프가방 네개를 실을 수 있을 만큼 넓어졌다는 게 현대측의 설명이다. 실내공간은 매그너스가 가장 넓다. SM5는 가장 길지만 폭이 좁다.

엔진 출력은 옵티마가 가장 높다. 건설교통부 산하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에 따르면 2천㏄를 기준으로 옵티마가 1백49마력으로 가장 높고, SM5 1백43마력, 뉴EF소나타1백33마력, 매그너스 1백30마력 순이다.

연비는 2.0 DOHC 자동변속기의 경우 옵티마가 가장 높고 뉴EF쏘나타, 매그너스, SM5 순이다. 매그너스는 기본장비와 옵션에서 앞선다는 평을 받고 있다.

◇ 가격〓2. 0 DOHC 자동변속기 차량을 기준으로 할 때 뉴EF쏘나타가 1천6백13만원으로 가장 비싸다.

하지만 제동거리가 17% 향상한 ABS(브레이크 제동력 보조장치)와 인공지능 운전석 에어백을 모든 모델에 기본사양으로 달았기 때문에 가격 면에서 오히려 싸다는 게 현대측 설명이다.

매그너스 이글은 1천5백65만원, 옵티마는 1천5백35만원, SM5는 1천4백70만원이다.

◇ 마케팅 전략〓현대차는 뉴EF쏘나타 출시를 계기로 전국 22곳에서 이벤트를 열고 시승행사를 했다.

기아차는 옵티마가 북미 안전도 검사에서 별 다섯개를 받았다는 점을 들어 안전성을 강조한다는 전략이다.

르노삼성은 SM5가 택시운전사에게 인기를 끌자 입에서 입으로 전하는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대우차는 오는 4월 매그너스 영업용 출시에 맞춰 광고를 꾸준히 확대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