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비스 다이어트 컨설팅, 체중감량 & 건강의 파수꾼 한식 다이어트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쌀을 주식으로 하는 동양권이 비만율이 비교적 낮고, 빵과 고기를 주식으로 하는 서양은 비만율이 높다. 한국은 탄수화물(65%) : 단백질(15%) : 지방(20%)의 비율을, 미국은 탄수화물(52%) : 단백질(15%) : 지방(33%)의 비율로 영양소를 섭취하고 있다.

밥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은 탄수화물 비율이 가장 높고 지방의 비율이 가장 낮다. 다이어트 이론으로 볼 때 탄수화물의 양을 줄이고 단백질 양을 높이는 게 좋은데, 한국이 가장 날씬한 이유는 바로 한식과 그 채소가 풍부한 반찬에서 나오는 영양의 구성 때문이다.

그러나, 다이어트 이론에 급급한 나머지 우리나라 여성들은 다이어트 시 가장 먼저 탄수화물, 즉 밥의 양을 줄이려고 한다. 그러나 탄수화물이 살이 찔 것이라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살 찌는 밥 vs 살 빼는 밥이 따로 있다?!

현재 지나 다이어트로 유명한 컨설팅 전문기업 쥬 비 스 관악점 윤서현 다이어트 컨설턴트는 정제된 탄수화물 일수록 체내 혈당을 급격히 올려 체지방으로 전환되는 속도가 빠르며, 밥의 종류로 봤을 때 도정이 가장 많이 된 백미는 살찌는 밥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고 조언한다. 반면, 도정이 거의 되지 않은 현미의 경우, 영양 성분 별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체내 혈당 조절을 도와 지방으로 전환되는 비율을 낮춘다.

실제로 ‘한식의 다이어트 효과 규명’ 연구에서 서양식보다 한식을 먹었을 때 허리둘레가 더 감소한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한식의 기능성을 앞세운 한식의 세계화의 가능성을 보여준 결과다.

얼마전 한 방송을 통해 소개되었던, 미국의 한 웰빙 다이어트 센터에서는 한식의 다이어트 효과에 대한 우수성을 인식하고 ‘쌀 다이어트 센터’를 설립하여 현미밥 다이어트를 통해 큰 효과를 보고 있는 중이다. 참여자들의 상당수가 비만과 당뇨, 고혈압 등 성인병으로 심각한 상태다.

그렇다면 어떻게 현미가 체중감량뿐만 아니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파수꾼이 되었을까?

- 고혈압을 내리는 가바
‘가바’라고 불리는 물질은 혈액 내 중성지방을 줄이고, 간 기능을 높여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 ‘가바’가 쌀의 배아(쌀눈)에 풍부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하루 세끼 식사만으로 ‘가바’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대장암을 예방하는 IP6
‘IP6’라는 물질은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암 예방은 물론 지방간이나 동맥경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미국 메릴랜드 대학 샘스딘 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대장암에 걸린 쥐에 IP6 수용액을 주었더니 암세포 수가 크게 줄어들었다는 결과가 나왔다. 쌀겨에 주로 있는 IP6은 현미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고 도정이 많이 된 백미에서 가장 적게 발견됬다.

-지방흡수를 억제하는 쌀
일본 아사히 신문은 도쿄 해양대 대학원 연구팀의 쥐 실험을 소개하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밥을 먹은 쥐가 빵을 먹은 쥐보다 지구력과 근력이 뛰어나며, 같은 양의 지방을 먹어도 쌀 성분의 흡수를 방해해 빵을 먹은 쥐보다 쌀을 먹은 쥐가 살이 덜 찐다는 것이다. 밥을 먹던 사람이 빵을 한끼 식사로 먹었을 때 괜히 허기가 지고 기운이 나지 않아 군것질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될 경우 칼로리가 초과되어 살이 찌는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여성들은 단기간 다이어트로 쉽고 빠르게 체중감량을 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은 오히려 노화를 촉진시켜 실제 나이보다 높은 신체나이를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 점점 더 다이어트가 되지 않는 몸으로 변하게 된다.

몸의 신체나이를 젊어지게 만드는 다이어트 방법은 바로 우리나라 주식인 한식을 바탕으로 하는 다이어트다. 한식 다이어트는 비타민C, 칼슘, 마그네슘, 양질의 단백질, 양질의 지방, 탄수화물 등 고른 영양섭취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영양소들을 모두 챙겨먹는 것은 의외로 아주 쉽다.

우선, 밥의 종류를 백미에서 현미밥으로 바꾸고, 구운김, 버섯볶음, 멸치볶음, 소고기 구이, 굴 냉채, 된장국, 배추김치 등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한식 식단의 한끼 식사를 섭취하게 되면, 앞서 언급한 영양소가 모두 함유되어 있다. 즉 규칙적으로 세끼식사를 먹되 한식으로 식사를 하면,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동시에 다시 찌지 않는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여성들이 고민하는 하체비만 부위인 허벅지 살빼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다이어트 식단이다.

대한민국 여성들이여! 이제는 밥 먹는 다이어트 하자.

- 다이어트 컨설팅 전문기업 쥬 비 스 : http://juvis.co.kr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