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깊이읽기] 경영이란 무엇인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경영이란 무엇인가
원제 What Management Is
조안 마그레타 지음, 권영설 외 옮김
김영사, 332쪽, 1만5900원

어려울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기업으로 치면 불황 때 경영을 살펴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이 책은 이 때 유용한 '바이블'이다.

저자는 유명한 경영잡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편집장을 지낸 인물. 펩시콜라가 1970년대 플라스틱 병을 사용해 코카콜라에 타격을 입힌 사례 등을 들어가며 경영의 9가지 원칙을 강조한다. 그 중에는 '아웃소싱이나 합병 등과 같이 1990년대 유행했던 조직론은 상당히 위험하다' '아무리 훌륭한 성과측정 도구라도 모든 것에 들어맞을 수는 없다'는 주장이 눈에 띈다.

저자는 "경영에는 지식과 인간적 통찰력이 모두 필요하다… 분석력과 감수성, 정열과 호기심, 결단력과 인내력도 요구된다. 경영자는 무엇이든 물어볼 정도로 의심이 많아야 하고 어떤 것도 당연시해서는 안되며 그러면서도 직원들이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그들을 믿어야 한다"고 결론짓는다.

김성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