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Q&A] 프로그램 내려받기 너무 느린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7면

[Q] 인터넷에서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때 속도가 느려 답답합니다.

전화선으로 연결한 경우 프로그램을 내려받다가 끊어져 처음부터 다시 작업하는 일도 있어요. 그런데 얼마전 내려받는 속도도 빠르고 연결이 끊어져도 그 이후부터 작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게 있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요. 김지훈(천안시)

[A] 인터넷 속도나 내려받기 때문에 속썩는 일이 꽤 있죠. 그래서 셰어웨어(공개 프로그램)들이 있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를 해결해 주는 소프트웨어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어요. 플래시겟.고질라.겟라이트.다운로드.액셀러레이터 등을 들 수 있죠.

이들 프로그램은 대개 내려받는 파일을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작업(다중접속 전송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내려받다가 연결이 중간에 끊겨도 다음 조각에서 내려받기를 이어서 할 수 있죠. 또 인터넷망(전화선 또는 ADSL)이 제공하는 최고 속도를 충분히 활용하기 때문에 내려받는 속도도 상대적으로 빨라요. 물론 이런 작업이 모든 사이트에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일부 사이트에선 다중접속 전송기능을 못하도록 막은 경우도 있으니까요. '

플래시겟을 활용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지요. 셰어웨어 사이트에서 이 프로그램을 구한 뒤 실행하면 저장 위치와 분할 정도를 묻는데, 분할을 많이 할수록 속도가 빨라집니다.

'도구-환경설정' 에서 '스케줄' 메뉴는 특정 시간에 자동으로 원하는 파일들을 내려받게 예약해 놓는 기능입니다.

중간에 연결이 끊길 때를 대비해 설정하는 게 '기본' 메뉴에 있는 '다운 중에는 이어받기 지원' 입니다.

이원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