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에 어울리는 화장·머리모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가족.친지들이 한자리에 모여 풍요로움을 즐기는 한가위 명절은 청아한 한복차림의 은근한 아름다움를 연출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한복의 섬세하고 가는 선을 돋보이게 하려면 머리모양이나 화장 역시 부드러운 곡선의 느낌이 나도록 해야 한다.

벨파송 메이크업스쿨 김영자원장과 박준미장 박준원장이 조언하는 한복에 어울리는 꾸밈새.

◇ 화장법 = 피부색과 동일한 파운데이션을 얼굴전체에 골고루 바른후 가루분으로 마무리해 번쩍거림을 없애면 담백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한복은 목부위가 훤히 드러나는 만큼 얼굴색과 경계선이 생기지 않도록 목에도 파운데이션을 세심하게 발라준다.

눈화장은 한복 색깔을 감안해 갈색이나 오렌지색등 차분한 색깔로 정한다.

눈썹은 회색이나 갈색을 이용해 초승달처럼 온화한 곡선으로 그린다.

각진 눈썹은 금물. 입술화장은 저고리의 포인트색상보다 한단계 차분한 색으로 정하고 입술선은 둥글게 곡선으로 처리해 부드럽고 여성적인 느낌을 살린다.

볼터치도 산호색이나 연베이지색으로 살짝만 해준다.

한복색상이 강한 보색대비로 이루어졌거나 큰 자수무늬나 은박등으로 장식돼 화려한 느낌이 날때는 얼굴의 어느 한부분을 강조하는 화장을 하는 것이 좋다.

눈을 강조해 입체감을 살리고 싶다면 짙은색 아이섀도를 골고루 바른후 윗속눈썹 뒷부분에 마스카라를 발라준다.

이때도 전체적으로는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유지해야 한다.

◇ 머리모양 = 한복에 가장 잘 어울리는 머리모양은 업스타일. 얼굴이나 목선 밑으로 머리카락이 떨어지는 것을 피한다.

직선 처리된 생머리나 가는 웨이브가 있는 파상곡선의 웨이브퍼머는 한복의 고운 선과 단절감을 주기 때문에 어울리지 않는다.

머리카락 길이가 짧을때는 단정히 뒤로 빗어 묶어준 다음 부분가발인 헤어피스를 붙여준다.

머리를 올리기 전에 세팅처리를 해 볼륨을 주면 손질하기가 쉽다.

빗어 올려 만든 중심이 목선쪽으로 가까울수록 점잖고 현숙한 분위기를 주며 목선에서 떨어져 두상 윗쪽으로 올라갈수록 발랄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이지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