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차례 음식 장만을 슬슬 걱정할 때다. 식구들이 모여 오순도순 준비하면 좋겠지만 바쁜 생활 때문에 쉽지 않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엔 더 그렇다. 직장 일을 끝내고 장을 봐서 시댁으로 달려가는 것도 버겁다. 전업주부인 동서가 장을 봐 놨다 해도 도착하자마자 앞치마를 둘러야 한다. 수퍼우먼도 힘들어할 명절 과제다. 돈은 돈대로 들고 몸은 몸대로 피곤한 차례 음식 준비. 이 과제를 소리 없이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주문 음식으로 상을 차리는 것. ‘정성 부족’이란 눈총 때문에 엄두를 못 내는 주부가 많지만, 차례 음식 배달업체는 꾸준히 늘어 이제 이 시대 풍속의 하나가 됐다.
집에선 한두 가지만 준비 목동에 사는 김씨네 종부 며느리 이소연(34)씨. 3년 전 추석 때부터 음식을 한두 가지만 준비한다. 지난 설에는 시아버지가 좋아하는 떡갈비를 했고, 돌아올 추석엔 조카들이 즐겨 먹는 꽃게 무침을 준비할 거란다. 다 시어머니 덕이다. 3년 전 임신으로 몸이 붓고 심한 입덧을 하는 외며느리가 안쓰러웠는지 시어머니가 총대를 멨다. 차례 음식을 손수 만들지 않고 남이 만든 주문 차례 음식을 사다 쓰기로 한 것. 시어머니 역시 오랜 관절염으로 차례상 차리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첫 주문 차례상은 집안 어른들의 눈총 속에서 치러야 했다. 그러나 이후 주문 음식으로 제사와 명절을 지내며 차츰 ‘주문 음식=몰정성’이란 생각이 바뀌고 있다. 요즘은 집안마다 돌아가며 주문 음식 값을 계산하고, 돈을 내지 않는 집에서는 함께 먹을 음식을 한 가지씩 만들어 오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명절은 물론 제삿날도 더 이상 며느리의 ‘노동의 날’이 아닌 ‘가족 파티 날’이 됐단다.
벌써 70여 개 업체 알게 모르게 주문 음식으로 차례를 올리는 집안이 쑥쑥 느는 모양이다. 전국적으로 70여 개의 주문 차례 음식 업체가 활발하게 영업하고 있다. G마켓 식품운영팀 이진영 팀장은 “차례 음식 주문자 수가 지난해에 비해 두 배 정도 늘었다”고 밝혔다. 옥션 식품부 박지영 대리 역시 “차례 음식 판매량이 매년 20%이상 늘고 있는데 올해는 경제 상황이 어려워서인지 대형 포장보단 소형 주문이 많다”고 설명했다.
서울·경기 지역 업체들이 내놓은 올 추석 차례상은 보통 열 명이 먹을 수 있는 상차림이 22만원 안팎이다. 예년보다 2만원가량 올랐지만 개별 제수용품의 가격 상승을 따져봤을 땐 오히려 경제적인 편이다.
[사진=조용철 기자]
주문자는 시어머니가 대부분 편리함을 좇는 젊은 층이 차례 음식을 주로 주문할 거란 예상이 완전히 빗나갔다. 다례원 이성수 이사는 “주문자의 40% 이상이 시어머니”라고 말한다. 본인이 차리려면 몸도 고달픈 데다 맞벌이 며느리의 부담도 덜어주려는 ‘센스 있는 시어머니’들이다. 이 이사는 “한 번 차례 음식을 주문한 사람이 다시 주문하는 경우가 많다”며 “바쁜 현대사회에서 외식이 일상인 것처럼 제사나 차례 음식도 마찬가지 경향을 보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차례상 첫 주문 이렇게
▶ 궁금한 점은 확인 또 확인 음식 재료의 원산지는 어딘지, 음식을 직접 만드는지 등을 반드시 확인한다. 포장 상태나 운반 방법도 체크 대상이다. 더위가 가시지 않은 9월엔 음식이 상할 수 있다. 아이스박스로 포장하는지, 냉장차로 운반하는지, 업체가 직접 배달하는지, 택배나 퀵서비스를 이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알아본다.
▶ 늦어도 5일 전엔 예약 소규모 업체가 많아 주문이 한꺼번에 몰리는 명절엔 예약하기가 쉽지 않다. 제례 문화권이 같은 지역인 곳을 고르면 피문어나 가오리적 같은 향토색 짙은 음식도 주문할 수 있다.
▶ 조리 현장을 보여주는 곳이면 안심 음식을 만드는 데 위생은 최우선이다. 음식 만드는 곳을 보고 싶다고 할 때 흔쾌히 응하는 곳은 위생에 자신 있다는 의미다. 경험이 있는 주변인의 추천을 받거나 개인 블로그·카페 등 인터넷에 올라온 주문 후기를 참조하는 것도 방법이다.
▶ 너무 싼 곳은 피한다 시중에는 품질이 떨어지는 싸구려 수입 식재료가 많다. 지난해 추석에 비해 음식 재료비가 20%가량 올랐다. 기름 값도 뛰어 유통비도 만만치 않다. 상식선을 넘어선 가격엔 한번쯤 의문을 가질 필요가 있다.
글=백혜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