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우리 대학 지원전략 이렇게 - 경성대 <허은 입학홍보처장>

중앙일보

입력

경성대는 2009학년도 입학전형에서 적성전형과 학생임원·개근자전형의 모집인원을 지난해보다 크게 늘렸다. 고교에서 리더십·성실성이 검증됐거나, 잠재적 학습능력을 갖춘 학생을 많이 선발하려는 취지다. 내신 성적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언어·수리·창의적사고 등 적성검사에 자신이 있는 학생이라면 노려볼만하다. 경성대 허은 입학홍보처장과의 일문일답.


- 2009학년도 경성대 입학전형 특징은.
  “전체적으로 지난해(2008학년도)에 비해 큰 변화없이 수시2모집, 정시모집 가·나·다군으로 모집한다. 전형유형을 요소별로 다양하게 마련했다. 수시2모집 중 실기특별전형은 수능시험 전에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다른 전형은 면접이나 적성검사를 수능 이후 실시해 수험생들의 시험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
-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수능 성적 반영방법이 지난해 등급제에서 올해는 백분위 점수로 변경됐다. 담임교사추천전형이 적성전형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적성전형과 학생임원·개근자전형의 모집인원이 지난해보다 크게 늘어났다. 수시2모집 실기특별전형 내에 연극영화학부 실기전형(10명)도 신설됐다.”
- 모집인원은.
  “내신일반전형의 모집인원이 지난해 1111명에서 올해는 851명으로 감소했다. 반면 적성전형은 지난해 259명에서 올해는 409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학생임원·개근자전형도 지난해 150명에서 올해는 302명으로 두 배나 늘었다.”
- 수시2모집에서 중복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 폭을 넓혔는데.
  “전형마다 반영방법이 다르므로 선택의 문을 넓혀 수험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려는 취지다.”
- 학생임원·개근자 전형의 모집인원이 크게 늘었다.
  “리더십과 성실성을 갖춘 학생을 많이 선발하기 위해서다. 학생임원 전형은 고교 3년 과정 중 1년 이상 전교 학생회장, 부회장, 부장, 차장, 학급 반장과 부반장, 동아리 반장(부장)과 부반장(부부장)을 역임한 사람, 개근자전형은 고3 과정 중 1년 이상 개근한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다.”
- 수시모집 적성전형은 어떤 학생이 노려볼만한가.
  “적성전형은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잠재적 학습능력, 종합적 사고력, 상황 판단력, 전공분야 적응도를 평가한다. 내신 성적은 조금 불리하더라도 언어·수리·사고 등의 지식이 풍부해 적성검사에 자신이 있는 학생이 지원할만하다.
- 적성전형의 전형방법과 적성검사 비율은.
  “적성검사 90%와 내신 10%를 반영한다. 적성검사는 언어·수리·창의사고력 3개 영역의 지필 시험을 치른다. 60문항 4지선다형으로 시험시간은 40분이다.”
- 적성검사는 어떻게 준비하면 좋나.
  “적성검사에 대한 정보가 없는 학생은 모의적성검사에 응시하면 도움이 된다. 모의적성검사는 오는 8월 23일 실시한다. 검사비는 무료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적성문제집을 참고하는 것도 좋다.”
- 수시모집에서 적성검사를 하는 전형은.
  “적성전형, 학생임원·개근자전형, 농어촌전형(정원 외), 전문계고동일계전형(정원 외), 차상위계층전형(정원 외)등 5개 전형이다. 적성검사의 난이도는 전형별로 차이가 있다.”
- 연극영화학부 실기전형은.
  “그동안 연극영화학부는 수시2모집 실기특별전형에서 학생을 모집하지 않았으나, 올해부터 실기에 능력이 있는 우수한 학생을 모집하기 위해 모집인원을 배정했다. 반영비율은 실기성적 90%와 내신성적 10%다.”
- 수시모집 미술계열 실기고사에 ‘사고의 전환’이 신설됐는데.
  “수험생의 데생력과 창의성을 중점적으로 본다. 백지 2절지를 상하 또는 좌우로 2등분 해 데생력과 창의성을 표현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컵을 보여준 뒤 한쪽에는 데생을 하게 하고, 다른 한쪽에는 컵을 이용해 새로운 창조물을 만들어 나타내도록 한다.”
- 외국어특별전형은 어떤 학생들이 노려볼만한가.
  “외국어특별전형은 영어(토익·토플·TEPS), 독일어(ZD), 일어(JPT), 중국어(HSK), 한자 등 공인외국어시험에서 일정 점수 이상이면 지원할 수 있다. 공인외국어시험 점수 70%와 면접 30%로 58명을 선발한다.”
- 외국학교출신자전형은.
  “부모의 직장 또는 업무로 인해 외국 학교에서 공부하다 입국하는 학생들이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한 전형이다. 면접으로만 선발한다.”
-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전형은.
  “내신일반전형, 국가유공자자손전형, 학생임원·개근자전형 등 3개 전형이다.”
- 정시모집 전형요소 반영비율은.
  “정시모집은 가·나·다군으로 분할 모집한다. 일반전형은 학생부 50%와 수능 50%를 반영한다. 정시 다군의 수능전형은 100% 수능 성적으로 선발한다.”
- 수능성적 반영방법은.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인문·자연계는 언어·수리·외국어·탐구(2과목) 등 4개 영역 모두 반영한다. 예·체능계는 수리를 제외한 3개 영역이다.”
- 학생부 반영방법은.
  “고교 학년별로 1학년은 20%를, 2·3학년은 80%를 반영한다.”

프리미엄 김관종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