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강1만리>15.동방의 디스코 노생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술과 노래,그리고 춤.귀주성(貴州省)평파현(平縣)묘족마을 사람들의 인생삼락(三樂)이다.묘족 춤은 중국 춤중에서 가장 빠르고현란한 율동을 자랑한다.탐사단이 이 춤을 만나는데는 쇠뿔한잔의술을 단숨에 비워야하는 통과 의례가 필요했다.
1년중 해를 보는 날이 워낙 귀해 귀양(貴陽)으로 불리는 귀주성 성도(省都)에서 차로 한시간남짓 거리.평파현 마을은 난생처음 맞이하는 한국손님들을 위해 부산을 떨었다.마을어귀부터 죽늘어선 환영행렬엔 코묻은 손을 흔드는 꼬마들까 지 온 마을 주민이 다 몰려나왔다.폭죽이 터지고 마을 악대들의 길놀이가 이어졌다. 묘족춤의 백미는 2인 노생무(蘆笙舞).노생을 연주하는 남자 둘이 춘다고해 노생무라 불리는 이 춤은 빠른 리듬,경쾌한율동과 곡예 뺨치는 역동성 때문에 「동방의 디스코」라 불린다.
머리에서 발끝까지 복장은 온통 청색이다.한사람은 바지 위에 치마를 걸쳤다.청색옷은 크게 9대 종족,작게는 80여개 부족으로세분되는 묘족중 청묘(靑苗)족임을 뜻한다.악기는 노생.갈대나무로 만든 일종의 관악기다.긴것은 10에 달해 6명이 달라붙어야연주가 가능하다.관혼상제나 명절때면 빠 지지 않는 이 전통악기는 우리의 대금소리와 무척 닮았다.
노생무는 묘족외에 동족.납서족.이족 사이에도 넓게 퍼져있다.
전국시대 고분(古墳)에서 출토된 북등에 이 춤의 장면들이 새겨져있는 것으로 미뤄 최소 2000여년 전부터 추어온 전통춤임을알 수 있다.명나라때 『남조야사(南詔野史)』에는 「남자가 노생을 불고 여자가 맞춰 창을 하며,어깨를 맞대고 춤을 추는데 온종일을 놀았다」는 기록이 보인다.묘족 노생무는 춤추는 이의 숫자와 동작,여자의 포함 여부등에 따라 대략 다섯종류로 나뉜다.
그중에서도 2인 노생무는 가장 기예 가 뛰어난 마을 남자들로 구성된다.원래는 명절때 모닥불을 피워놓고 그 주위를 돌며 밤새추는 마을축제의 하이라이트다.
노생을 연주하며 광장 한가운데로 나선 두 묘족 남자는 우선 현란한 발놀림으로 좌중의 흥을 돋운다.이어 노생의 음이 높고 빨라진다.러시아 민속춤에서 자주 보이는 주저앉듯 일어서는 다이내믹한 동작이 반복되더니 순식간에 한사람이 다른 사람의 어깨위로 올라선다.음이 한껏 고조된다.무동을 탔던 무용수는 이번엔 거꾸로 물구나무를 서서 연주와 율동을 계속한다.치마가 뒤집혀 무동을 태운 이의 시야를 가린채다.이체합일(二體合一),두 몸이한몸처럼 합해져 자연스럽게 리듬을 탄다.격렬하고 화려한 곡예를보는 듯한 이 춤은 일견 흉내내기조차 어려운 연결동작들이 틈하나 없이 매끄럽다.
노생무는 정월보름.3월삼짇날.9월 중양절등 전통절기때나 추수.결혼등의 경사때 주로 추어진다.음악은 춤과 합일돼있다.춤은 주로 허리 아래쪽의 변화에 치중하며 보법은 4박자를 위주로 하는 4보(四步)외에 6보.2보.3보.증보.팔딱뛰기 .점을 찍듯걷기등 다양하다.
이어진 춤은 채앙무(採秧舞).남자 두사람과 여자 6명이 추는이 춤은 모심기 동작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이다.노동요를 부르며허리를 굽힌채 줄을 맞춰 모 심는 이들의 모습은 우리네 농촌 어느 마을의 모심기를 보듯 정겹다.묘족의 묘( 苗)자가 풀아래밭을 가는 민족,곧 농경민족의 뜻을 담고 있다.
묘족춤에 쓰이는 악기는 새납(嘯눌).노생.북등 주로 주변의 동.식물을 이용한 것이 전부다.이들중 특히 탐사단의 눈길을 끈것은 풀피리.플라타너스 잎과 흡사한 풀잎을 말아 부는 이 풀피리는 호흡조절을 통해 오음계를 자유자재로 연주한 다.
춤과 함께 탐사팀을 환대하는 「결혼식」이 치러졌다.묘족 처녀들이 손님중 맘에 드는 남자를 택해 목걸이를 걸어준다.탐사팀의남자 2명이 신랑으로 선택됐다.강제 결혼식이 치러지고 하객에 대한 인사가 끝난후 합환주를 마셨다.묘족 특유의 손님접대다.
이밖에 떡치기.공넘기기등 한나절 가까이 계속된 환영축제는 내내 노래와 춤,그리고 술의 연속이었다.중국인들이 술을 가장 좋아하는 민족으로 꼽는 묘족과 조선족의 만남.춤과 노래에 곁들인따뜻한 술한잔이 두 낯선 민족의 가슴을 하나로 묶어주는 정겨운합환주처럼 달콤하기만 했다.
▧ 다음회는 「황동 250의 건축미학-금전(金 殿)」편 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