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콜'과 '브라마' 맥주를 생산하는 암베브는 브라질 맥주 시장의 70%를 장악하고 있는 업체다. 따라서 합병이 성사될 경우 인터브루는 암베브의 주류 유통망을 활용할 수 있게 돼 남미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브루는 2002년 66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매출의 50%를 유럽에서, 30%는 미국, 나머지 20%는 이머징 마켓에서 올리고 있다. 인터브루는 2003년 2월 존 브록이 최고경영자(CEO)에 취임한 이후 이머징 마켓을 집중 공략해왔다. 인터브루.SAB밀러.하이네켄 등 유럽 맥주회사들은 유럽에서의 맥주 소비가 위축되면서 세계 시장으로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브라질에서의 맥주 소비는 2002년 1.2% 늘어난 데 이어 지난해에도 1.9% 증가했다. 반면 유럽에서는 포도주와 증류주에 대한 선호가 늘어난 탓에 맥주 소비는 지난해 0.1% 감소했다.
서경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