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교실>17.적게 골고루 먹는 노년의 지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나이를 먹을수록「영양결핍」위험이 커지는데는 몇가지 요인이 있다. 첫째,노화로인한 생리적 변화 요인으로 소화기관과 대사기능이 영향을 받는다.소화기관 변화로는 소화액 분비저하,위장관 연동운동 저하,치아결손으로 인한 씹는 능력저하등이 있고 대사기능의 변화로 단백질합성감소,단백질분해증가등이 있다.
둘째,질병요인으로 나이가 들수록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질병과 영양결핍은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다.영양결핍은 질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에 놓이게 하고 대부분의 질병은 식욕부진으로 인한 영양결핍과 체중감소를 가져온다.
셋째,정신적 요인으로 노인들은 우울증에 빠지기 쉽다.배우자나가까운 친구와의 사별로 인한 반응성 우울증으로 입맛이 없어지고체중이 빠지는 상태가 오기도 한다.마지막으로 사회적인 요인을 들 수 있는데 급속한 핵가족화로 혼자 사는 노 인들이 늘면서 영양결핍 위험이 커지고 있다.
동물실험 결과 모든 필수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다만 칼로리만을 제한한 식이를 공급한 쥐들이 마음대로 음식을 먹게 한 쥐들보다 몸이 작고 체중은 덜 나갔지만 더 오래 살았으며 더 건강했다.이 결과를 사람에게 그대로 적용하긴 어렵지 만 적게 먹더라도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장수 비결임을 알수 있다.
따라서 노인을 위한 식사요법에서는 첫째,균형있는 영양섭취가 가장 중요하며 다양한 음식물을 고루 섭취해야 한다.특히 철분.
아연.마그네슘 같은 무기질과 비타민이 부족하기 쉬우므로 신선한과일이나 야채 섭취가 중요하다.나이가 들수록 콜 레스테롤이 동맥경화의 위험요인으로서 갖는 중요성은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동물성 식품 섭취를 일부러 억제할 필요는 없다.
둘째,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소화기능의 저하로 소화가 잘 되는 음식만 찾다보면 식이섬유의 부족으로 변비가 오기 쉽다.식이섬유는 변비 해소뿐아니라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셋째,과식을 피한다.식후 인슐린 분비의 저하로 혈당 처리 능력이 감소하는 등 영양소 대사 기능이 떨어지 기 때문이다.또 과식을 하면 최근 노화과정의 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유해산소」의 생성이 증가한다고 한다.
넷째,싱거운 맛에 익숙해지도록 입맛을 바꾼다.노화로 인해 미각이 저하되므로 짠맛과 단맛에 대한 감각이 떨어져 염분과 설탕섭취량이 많아질 수 있으며 이런 것들은 고혈압.비만증등을 일으킬수 있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