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수프 변비에 卓效각광-꾸준히 먹으면 혈관계질병에 좋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여러가지 야채를 푹 고아 즙으로 만들어 먹음으로써 질병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며 심지어 체중도 적절히 줄여준다는 야채수프 건강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야채수프 건강법은 日本에서 처음 나온 것이지만 큰돈이 들지 않고 부작용이 없는데다 식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어 최근들어우리나라에서도 비만형 주부층을 대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美國에서도 최근들어 다이어트법으로 인기가 높다.
예찬론자들은 야채수프를 매일 먹을 경우 우선 변비가 확실히 사라지며 대장.직장암예방,피부미용 개선효과도 나타난다고 주장한다.장기적으로는 혈관에 콜레스테롤등이 끼는 증세를 막고 혈액순환을 도와 심장병과 뇌혈관질환,어깨통증,몸이 차지 는 증상등을개선해준다고 설명한다.
이같은 건강효과가 나타나는 근거로 야채수프에는 풍부한 섬유질과 미네럴이 들어있으며 식물들이 조금씩 가지고 있는 유기산과 약리작용을 가진 특수물질도 많이 들어있다는 점이 꼽힌다.식물중에는 비록 미량이지만 몸에 독성을 나타내는 성분도 적지 않은데끓이는 과정에서 파괴돼 생야채만 많이 먹는 것보다 비타민이 파괴되는 점 말고는 훨씬 이롭다는 설명이다.
日本에서는 중년이후 남녀를 위한 성인병 예방용 健康食으로 인기가 높지만 국내에는 다이어트법으로 더 알려져 있다.야채수프를이용한 다이어트법은 간단하다.아침.저녁으로 야채수프 한그릇에 간단한 밥과 양배추등 신선한 생야채.과일을 곁들 이고 저녁식사에는 우유나 발효유제품을 추가한다.점심은 육류.생선등 먹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골라 양껏 먹는다.이 방식은 아침.저녁으로 칼로리가 적은 야채수프로 배를 채우고 그만큼 식사량을 줄이기 때문에 우선 섭취 칼로리가 적다.여기 에 야채수프에 들어있는 풍부한 섬유질이 지방흡수를 줄이고 배설도 촉진시켜 결과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살이 빠진다는 논리다.
야채수프 다이어트법은 하루에 먹는 칼로리만 적을뿐 배가 고프지 않고 점심때 먹는 것을 제한하지 않아 고통이 적어 합리적으로 평가된다.또 종래의 마구 굶는 다이어트법의 단점으로 지적돼왔던 「영양부족」으로 인한 건강손상이 적다는■이점 도 있다.아울러 야채수프는 끓이는 것외엔 별로 손이 가지 않아 맞벌이 부부들에게 인기가 높다.
최근에는 야채수프를 다양하게 개량하여 야채에다 조개류.등푸른생선.콩비지나 두부등 성인병 예방에 좋으면서 단백질도 풍부한 재료를 함께 넣어 푹 고아 국물과 건더기를 함께 먹는 방법도 제시되고 있다.
풍부한 아미노산과 미네럴,그리고 섬유질이 함께 공급되니까 간염환자에서 항체가 생기는 것을 도와주고 심장병이 우려되는 사람의 발병을 예방해주며 몸이 찬 사람,어깨가 결리는 사람의 증세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야채수프 건강법에 대해 의사들은『특이한 건강법이라기 보다 합리적이고 간편한 식사를 하는 한 방법일 뿐으로 지나친 과신은 금물』이라고 평가하고『점심을 과식하면 부작용도 우려되는 만큼 매 끼니 식사량을 적절히 조절하고 균형잡힌 영양섭 취를 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蔡仁澤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