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3,030억불 규모 개발사업 곧 발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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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7면

◎국내업계 「황금시장」잡기 분주/3∼4월중 사절단 파견 수주타진/대만도 한국업체들에 참여손짓
『대만 건설특수를 잡아라.』
대만정부가 지난해부터 추진중인 「국가건설 6개년계획」에 각국 건설업체들이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우리정부와 업계도 긴장하고 있다.
14개분야,7백79개 프로젝트로 짜여져 있는 이 계획의 총투자액은 무려 3천30억달러 규모. 이 계획은 도로·철도·항만등 교통시설 외에도 주택 상수도·에너지·교육 등 각분야가 망라된 종합계획이다.
이중 토지구입·경상비 등을 제외한 순수한 사업비만 해도 같은기간 대만 국민총생산의 13.8%에 해당하는 1천9백21억달러에 달해 이 계획이 갖는 비중을 엿볼 수 있다.
대만이 이같이 엄청난 계획을 추진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각종 사회간접자본 시설이 우리나라와 같이 크게 낙후돼 있어 선진국으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대폭적인 확충이 불가피 하다는 인식 때문.
이와 함께 계속된 무역흑자로 지난해말 현재 외환보유고가 7백억달러를 넘어서는등 풍부한 달러를 이용,외국업체를 대거 유치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의 지위를 확보하겠다는 목적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관련,외국업체의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법규·제도개선 작업도 추진중이며 특히 한중수교를 앞두고 있는 우리나라에 대해서는 지난해 발주제도를 조사해간데 이어 지난달 26∼29일 김종인 청와대 경제수석을 초청하는등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정부와 업계도 80년대초반 중동 경기퇴조 이후 침체돼온 해외건설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조심스러운 기대를 하고있다.
정부는 김수석이 귀국한 직후인 지난달 31일 청와대 비서실 주관으로 건설·상공·재무·외무부 등 4개부처 담당국장 회의를 열었고 이와는 별도로 대만에 진출한 적이 있거나 진출할 생각이 있는 현대·삼성 등 9개 건설업체들이 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정부는 특히 3∼4월중 건설부장관과 건설업체 대표들로 구성된 사절단을 대만에 파견,구체적인 수주가능성을 타진할 계획이다.
정부와 업계는 ▲대만이 지리적으로 가깝고 ▲대금결제에 문제가 없다는 점 등을 이점으로 꼽고있다.
대만은 앞으로 2∼3년동안 각 프로젝트를 잇따라 발주할 계획인데 3천30억달러중 ▲1천4백68억달러는 중앙정부가,1백31억달러는 지방정부가 각각 대고 ▲나머지 1천4백31억달러는 19개 국영기업체의 주식매각·공채발행·민자유치 등으로 메운다는 구체적인 자금조달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특히 건당 1백억 대만달러(약3억8천만달러) 이상의 프로젝트가 전체 투자액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대만의 대형건설 업체는 2∼3개사에 불과,큰 공사일수록 외국업체에 맡겨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업계는 그러나 「장미빛 기대」는 아직 이르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대만은 우선 국제수주 실적을 인정하지 않고있기 때문에 대만내 공사경험이 미미한 우리업체들이 현재로서는 큰 공사를 맡을 수 없게 돼있는 것이 최대의 걸림돌이다.
대만정부가 정하고 있는 건설업체 등급인 갑·을·병 3등급중 삼성·대우가 그나마 건당 도급한도액 50만달러 이하의 병종업체로 등록돼 있을 뿐이다.
또 대만은 노임수준이 높고 사람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외국인력을 데려다 써야하나 일정비율 이상의 현지인 채용이 의무화 돼있고 인력수입 절차도 매우 까다로워 현실적으로 인력수입이 어렵다는 것.
이와 함께 대형공사가 잇따를 경우 인력·자재난과 이에 따른 실질적인 공사비용의 상승도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여러경로를 통해 ▲입찰제한 완화 ▲인력수입 완화 등을 요청하고 있으나 아직 성사가능성은 미지수다.
70년대초 극동건설이 대만의 도로공사에 참여한 이후 지금까지 5∼6개 업체만이 진출한데 그치고 있는 것도 이같은 이유때문.
그러나 대만이 의욕적으로 추진중인 이번 계획은 자국업체만으로는 어렵고 이 경우 국제공사 경험이 풍부한 우리업체들도 어떤형태로든 참여할 여지는 있다는 것이 정부와 업계의 기대섞인 전망이다.<민병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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