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모는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14일까지 세계 29개국의 국제소비자단체와 함께 '소비자들이 한 달 동안 적어도 한 번 이상은 구매하거나 이용'하는 20개 품목을 선정해 매장 3곳의 소비자가격을 조사했다.
한국에 이어 쇠고기 가격이 비싼 나라는 러시아였고, 다음은 아랍에미리트.베트남.일본 순이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수입 쇠고기는 국내 쇠고기 소비량의 53.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76%가 호주산이다. 소시모 김재옥 회장은 국내 수입 쇠고기 가격에 대해 "우리나라는 쇠고기 수입선이 다양하지 않고, 수입 쇠고기에 적용되는 관세가 높아 가격이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한국은 조사 대상 20개 품목 중 11개 분야에서 소비자 가격이 가장 비싼 5개국 안에 들었다. 물가지수로 환산해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물가 수준은 29개국 중 16위였다.
김 회장은 "소비자 가격이 가장 비싼 5위권 국가들은 대부분 비개방 국가였지만, 우리나라는 개방 국가에 속하는 데도 소비자가격이 비쌌다"고 말했다. 소시모는 이번에 미국 헤리티지재단이 선정하는 나라별 개방도 지수에 따라 미국.영국.홍콩 등 '고도로 개방'된 3개국과 일본.독일 등 '대부분 시장이 개방'된 10개국, 미얀마.베네수엘라 등 '시장이 억압된' 2개국 등을 조사 대상으로 했다고 밝혔다.
박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