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이 되면 발이 아파요

중앙일보

입력

Q : 저는 21살난 여대생이예요
다름이 아니라 저녁에 집에 돌아오면 발뒤꿈치가 무척 얼얼하답니다. 혹시나 평발이 아닐까 걱정도 했는데 부모님을 비롯한 주위분들께서는 평발은 아니시라구요, 또 혹시 안 걷다가 갑자기 걸어서 그런가 했는데 전 매일매일을 학교 때문이라도 꼬박꼬박 20분을 걸어가서 버스를 타거든요..걷는 게 일상인데도 매일 고통이랍니다. 걷는 자세에 혹시 이상이 있는걸까요? 어떻게 걸으면 발에 무리가 안 생기는지 자상한 답변 기다릴께요...

A : 발바닥이 아픈 아픈 원인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허리디스크가 있는 경우에 발바닥이 아플 수 있습니다. 이때는 환자는 통증이 ''전기오듯 찌릿찌릿 아프다''''칼베듯이 아프다''''다리로 뻗치면서 발바닥까지 아프다''라고 통증을 호소합니다.물론 이경우라면 디스크자체를치료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발 구조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서있으면 남달리 발바닥 통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평발''입니다. 평발이란 발안쪽이 남들처럼 아치형으로 파이지 않은 발이지요. 따라서 이 경우라면 발안쪽을 편안히 받쳐주는 신발을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에서 맞춰서 신으시면 발이 편해집니다.

또다른 원인으로 발바닥에 무리하게 많은 힘이 가해지면 발바닥 근육을 덮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겨서(=근막염이라고 부릅니다)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땐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을 복용하면서 발을 며칠간 쉬게 해주면 됩니다.
만일 이경우라면 곧 여름방학이 되니까 집에서 안정을 취하면서 일정기간 약을 복용하면 괜찮아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번 정형외과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보시면 정확한 원인과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