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금융] 가입 기간 1년, 최대 연 3.0% 혜택···금연 성공하고 우대금리 받으세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금연성공적금’은 국가금연 지원서비스와 연계한 상품으로 금연도 하고 우대금리도 받는 일석이조의 상품이다. 가입 기간은 1년이며, 최종 연 3.0%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사진 하나은행]

‘금연성공적금’은 국가금연 지원서비스와 연계한 상품으로 금연도 하고 우대금리도 받는 일석이조의 상품이다. 가입 기간은 1년이며, 최종 연 3.0%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사진 하나은행]

금연에 성공하면 특별금리를 받을 수 있는 적금이 입소문을 타면서 금연을 실천하려는 이들 사이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하나은행이 지난해 12월 보건복지부 ‘국가금연 지원서비스’와 연계해 출시한 ‘금연성공적금’이다.

하나은행

하나은행의 ‘금연성공적금’은 금연과 함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 상품으로 지난 연말 연초에 새해를 맞아 금연을 다짐하는 이들에게서 인기를 끌었다. 이후로도 금연하려는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금연성공적금’은 가입과 함께 ‘금연응원 알람서비스’를 신청하면 하나은행에서 매일 금연 성공을 응원하는 메시지(알람 문자)를 보낸다. 매일 금연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하나은행이 함께하는 것이다. ‘금연성공적금’에 가입한 고객이 이 문자를 받고 원하는 저축금액을 문자로 회신하면 간편하게 입금이 이뤄진다.

실명의 개인이 대상이며, 매일 1000원부터 1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다. 가입기간은 1년이다. 기본금리 연 1.0%에 금연응원 메시지 회신 또는 HAI뱅킹을 통해 100회차 이상 입금 시 연 0.5%의 우대 금리를 제공한다. 보건소 및 금연지원센터를 통한 금연 성공 판정 시 연 1.5%의 특별금리가 더해져 최종 연 3.0%의 금리를 제공한다. HAI뱅킹은 문자 메시지 또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반으로 간단한 텍스트(Text)·음성(Voice) 입력을 통해 송금 및 조회 등의 거래를 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대화형 금융 거래 서비스다.

하나은행 리테일상품부 관계자는 “해마다 연초면 다짐하는 금연에 성공하기를 바라며 ‘금연성공적금’을 출시했는데, 지금도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손님의 생활패턴에 밀착된 특화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출시하겠다”라고 밝혔다.

‘국가금연 지원서비스’는 보건소 금연클리닉, 지역 금연지원센터, 금연 상담 전화(1544-9030), 병·의원 ‘금연치료’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금연측정검사는 보건소 및 금연지원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