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착한기업, 홈앤쇼핑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홈앤쇼핑이 중소기업의 제품 판로 확대를 통해 동반자적 관계 구축에 힘쓰고 있다.

홈앤쇼핑은 지난 2012년부터 전국 지자체와 공동으로 지역 우수상품 발굴 판매방송인 <일사천리(一社千里)> 사업을 전개, 영업 유통망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지방 중소기업 우수제품의 판로를 열어주고 있다.

개국 첫해인 2012년에 4개 지자체와 공동으로 31개 상품을 발굴해 홈쇼핑 방송에 론칭한 이래, 2013년에는 10개 지자체 56개 상품을 발굴, 판매 지원한 바 있다.

2014년에는 전국 각 지역에서 접수된 350여개의 상품에 대한 엄정한 심사를 통해 총 14개 지자체 77개 상품을 선정했으며, 제주지역의 <제주참조기>를 비롯한 전남지역의 <미스터덕 오리훈제바베큐>, 강원지역의 <형제덕장황태포>, 전북의 <울금 청국장> 등의 지역 특산품이 방송전파를 타고 성공적으로 판매되면서 중소기업 신제품 히트 제조 사업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16개 지자체 100여개 신상품 발굴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5월까지 각 지역별로 엄선된 가전 주방 생활 이미용 식품 레포츠 등 89개 상품선정을 완료했다.

이와함께 홈앤쇼핑은 중소기업이 처음으로 방송 판매할 경우 수수료를 5~10% 인하해 준다. 지방소재기업, 기술혁신기업, 녹색기술인증기업, 여성기업 등에게는 추가 0.5%씩 수수료를 인하, 최대 5%까지 우대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다. 특히 정액방송을 배제한 정률방식으로만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상품 선정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내외부 전문가 및 주부 등 소비자 선정위원 총 16명으로 구성된 '상품선정위원회'가 주1회씩 운영한다. 심사 기준 점수를 통과한 상품에 한해서만 방송을 진행하도록 입점과정을 투명하게 처리하고 있어 MD의 독단적 상품 선정을 제도적으로 막고 있다.

자금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의 애로 해결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홈앤쇼핑은 '상생펀드'를 조성해 자금부족으로 생산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저리로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400억원 규모의 상생펀드를 조성해 54개 업체에 317억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총 600억원으로 확대해 지원하기로 했다.

협력사와 초과이익을 함께 나누는 '성과공유제'도 업계 최초로 운영하고 있다. 매년 매출기여도가 높은 우수 중소기업에게 목표대비 초과이익의 10~20%를 현금으로 환원해 준다.

'중소기업과 함께크는 홈쇼핑'을 표방하는 만큼, 80%대 중기제품 편성도 고수하고 있다.

2012년 7000억원, 2013년 1조1000억원 이상의 취급고를 올리며 기존 5개 대기업 TV 홈쇼핑과 경쟁구도속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실제 6개 홈쇼핑 방송사업자중 중소기업 제품비율이 가장 높은 반면 판매수수료율은 가장 낮다. 특히 '함께 크는 쇼핑'이라는 슬로건에 맞게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해 가는 든든한 동반자로서 역할을 다함으로써 지난달 한국유통대상 '상생·협력' 부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성과도 인정받았다.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견지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서울산업통상진흥원(SBA)과 공동으로 일본 동경과 홍콩에서 열린 종합소비재박람회에 중소협력사의 전시회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으로 해외 판로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협력사의 참가비, 홍보물 준비 등 전시 관련 비용 일체를 지원하고, 바이어 상담, 통역 등을 위해 홈앤쇼핑 중소기업지원팀 해외 판로 담당 직원을 직접 파견해 마케팅 및 박람회 출품 일체를 대행해 참가 업체의 수출 실계약을 성사시키고 중소협력사의 해외 전시 경험 및 진출 발판을 마련했다.

2014년 4월에는 홍콩 코리아소싱페어에 중소협력사와 함께 참가, (주)요셉코퍼레이션의 ‘원더삭스’ 패션 양말 5만 불 수출 실계약 체결 및 현지 점포 오픈의 결실을 이끌어 내고, 10월에는 말레이시아 'Beauty14' 및 홍콩 'MEGA SHOW' 에 참가해 ‘댕기머리’(두리화장품), ‘리더스링클’(웰컴MS) 등 16개 제품을 선보였으며, 그 중 피부 기능성 발효 화장품 전문기업인 (주)코떼랑의 ‘필링퍼프’ 제품은 현지에서 홍콩 및 스위스 바이어와 280만 불 수출 독점계약을 체결하는 등의 큰 성과를 일구어냈다.

또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미국 LA현지 중소기업 제품 전시, 판매 매장인 에 우수상품 입점지원을 통해 2014년 말 현재 20여개의 중소기업 제품이 전시, 홍보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LA소재 미주MBC 홈쇼핑방송 상품런칭을 통해 홈앤쇼핑 판매 상품의 미주지역 수출을 지원하고, 12월에는 주부들이 사용하는 주방용품으로 안전성과 편리성을 추구한 다기능 채칼 <곰돌이채칼>과 ‘일사천리’ 상품으로 유산균이 풍부한 요쿠르트 제조기 <요거트제조기> 제품이 해외에 진출, 첫 방송 론칭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면서 가능성을 확인, 금년에는 매월 2개 상품을 선별, 연간 20여개 상품으로 수출을 확대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으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