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단골 사이트] 김성호 신세계푸드시스템 사장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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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15면

항상 나를 포함한 전 직원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는 지론을 가지고 지식 경영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식 경영이 고객 만족과 회사 경쟁력 향상으로 바로 이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인터넷은 지식 경영을 실현하는 데 아주 유용한 수단이다. 특히 국내에는 아직까지 단체급식.외식.식품 도매유통 등의 업태와 관련된 경영 관련 서적이나 연구자료가 선진국에 비해 풍부하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의 중요성을 더욱 실감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은 만큼 정보 게재의 속도는 물론 정확성과 신뢰성을 갖춘 사이트에 많이 들르게 된다.

요즘에는 우리 회사의 식품 유통사업 확대와 관련된 곳에 관심이 많다. 그 중에서도 수입육 사업부문과 관련된 미국육류수출협회(www.usmef.co.kr)를 자주 찾는다.

이 사이트는 국내 수입육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산업정보와 육류지식 등을 체계적으로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다.

이곳에서 현지 시장의 평균 도매가 동향과 육류업계 및 육류회사의 소식을 접할 수 있다. 또 육류 전반에 대한 전문지식과 신기술 동향, 발표자료 등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주식시장과 같은 수입육 시장에서는 시장정보와 시세 흐름을 잘 파악해 적절한 매수 시기를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현지 육류업체로부터 매일 거래되는 시세정보를 e-메일로도 받고 있다.

거시적인 경기 동향 파악과 외환시장 전망 자료로는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의 연구 리포트를 많이 참고한다.

또 급식과 외식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위생부분 자료는 정부기관인 보건복지부(www.mohw.go.kr)와 식품의약품안전청(www.kfda.go.kr)에서 얻고 있다.

이곳들을 통해 전반적인 국가 위생정책과 업계의 위생 현안을 파악하고 이를 회사의 위생 안전 활동에 적용시키고 있다. 해외 뉴스와 선진 기업 사례도 얻을 수 있어 벤치마킹 자료로 이용하기도 한다.

김성호 신세계푸드시스템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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