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에 밑줄 쫙 NIE] 생각키우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5면

①'K2'(감독 프랭크 로덤.1993년)나'남극일기'(감독 임필성.2005년) 등 산악인의 도전 정신을 그린 영화를 한 편 보고 감상문을 써보세요.

②14좌와 7대륙 최고봉, 3극점을 지도에 표시하세요.

③나침반을 들고 북극점에 있다면 자침은 어느 방향을 가리킬까요?

④테니스.골프.야구에서 사용되는 그랜드슬램을 각각 밝혀보세요.

⑤'고글, 난빙대, 리드, 블리자드, 설빙, 셰르파, 시야 상실, 자일, 크레바스'등은 북극 탐험 관련 기사에서 볼 수 있는 새로운 단어들입니다. 뜻을 찾아 익히세요.

⑥산악 그랜드슬램에 도전하는 사람들을 돕는 아이디어 상품을 만들어 보세요.

⑦박영석 원정대가 우리나라에서 북극점에 이르기까지 코스와 일정표를 짜보는 공부를 하면 어떨까요?

⑧박영석 원정대 일행이 북극점에 도달했을 때 동행한 기자로 가상해 5분 동안 현장을 중계해 보세요.

⑨산악 그랜드슬램 달성의 의의를 생각해 본 뒤 원정대원들에게 축하와 격려 편지를 써보세요. 대원들의 쾌거를 기념하는 만화나 광고 등을 만들어도 좋아요.

⑩혹한 속에서 사투 끝에 북극에 도달한 원정대에게 내가 배워야 할 점은 무엇인지 600자 정도로 정리하세요.

⑪인생도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내 인생의 그랜드슬램을 정한 다음 전략을 세워 실천하면 어떨까요?

※참고하세요=본지 2004년 9월 20일자 31면(히말라야 14좌 완등 열명 한 자리에), 2005년 2월 12일자 29면(세계 첫 산악 그랜드슬램 이룰 겁니다), 5월 2일자 2면(박영석씨 어제 북극점 밟아 세계 첫 산악 그랜드슬램) 등.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