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과학기술정보 여기를 클릭하세요

중앙일보

입력

북한의 과학기술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사이트가 구축될 전망이다.

과학기술부는 31일 북한 과학기술정보 전문 사이트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조영화 http://www.kisti.re.kr) 해외과학기술정보네트워크와 연계해 오는 12월부터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국내에서 관련기관별로 단편적으로 제공돼 오던 북한의 과학기술정보를 종합적·체계적으로 접할 수 있게 됐다.

이 사이트에는 북한이 발간하는 과학기술분야의 정기간행물 및 보고서, 과학기술용어는 물론 북한의 과학기술 현황 및 제도 등이 포함되며 북한연구 학술·정책자료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또 북한 과학기술분야 전문가와 관련 기관을 아우르는 ''북한 과학기술 사이버 휴먼네트워크''를 구축해 국내외 북한 전문가들이 사이버상에서 참여하는 장을 마련한다.

특히 전문가 참여를 통한 ''테크노 레이더''에서는 방북 과학기술자들이 직접 보고하는 분석정보와 테크노 맵 등 심층분석 보고서를 제공할 방침이다.

과학기술부 관계자는 "이 사이트의 구축으로 남북 과학기술 협력을 위한 인프라로써 다양한 과학기술 교류를 가능케 하는 안내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에는 과학원 중앙과학기술통보사가 인트라넷 방식으로 ''광명'' 이라는 홈페이지와 자료검색 네트워크를 개발해 자체정보와 해외 저명 DB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