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제작이 가능한 시그마컴 CyberTV II [2]

중앙일보

입력

먼저 시그마컴이라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잠깐만 설명을 하고 넘어가겠다.(아시는 분들께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IMF가 터지기 이전까지만 해도 한국의 그래픽카드 시장은 두인전자와 가산전자가 분할하고 있었다. 그러나 무리한 M&A와 신제품의 부재등으로 인한 경영악화가 IMF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아 두 회사를 부도로 몰고갔다.

이 중 가산전자의 일부 임직원들이 새로운 컴퓨터 부품 제조 업체를 만들어 다시 모이게 되었데 그것이 바로 시그마컴이다.(또한 시그마컴을 창업한 멤버 이외의 가산전자 멤버는 나중에 가산전자를 멀티미디어 기업에서 모바일 기업으로 성격을 바꾸었는데 그것이 현재의 엠플러스텍이다.) 현재 시그마컴은 그래픽카드 OEM 1위 업체로서 안정된 자금원을 가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Retail 시장에도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보라색 박스

일단 내용물을 확인하기 전에 패키지의 외형부터 확인하도록 하자. 박스 패키지는 전체적으로 보라색을 띠는 화려한 패키지이다. 시그마컴의 제품들의 디자인이 약간 화려한 모습을 가지는것은 사실인데 경우에 따라 발작(?)을 일으키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옛날에 시그마컴의 모 그래픽카드 제품의 박스를 밤에 본 pcBee의 모 필자가 놀라 3일간 제대로 잠을 자지 못했다는 실화가 있다.) 좀 화려한 박스긴 하지만 보기에 혐오스럽다거나 하는 박스는 아니다.


PoweVCR II가 Charm Point!

패키지 안에는 카드 1장과 사용 설명서 1장, 드라이버 및 실시간 MPEG 인코딩을 위한 프로그램인 Cyberlink의 PowerVCR II CD 1장, Photo Station CD 1장이 포함되어 있다. 드라이버는 Windows 98 SE부터 지원되는 WDM(09Windows Driver Model) 드라이버를 제공한다.

문제는 WDM 드라이버는 Windows 95나 Windows 98 사용자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인데 이러한 사용자를 배제한 것은 카드의 용도(TV감상 및 실시간 인코딩)와 그에 맞는 사양(Pentium III급 PC)을 고려하면 매우 잘못된것은 아닐지도 모르지만 사실 만족스럽지는 못하다. VxD 드라이버까지 같이 제공하였다면 더욱 좋았을 것을 이것이 없어 TV카드를 위해 OS를 바꾸어야 하는 일도 생길지 모르는 일이다.


카드의 외형은 별다를건 없다.

카드 자체의 외형은 다른 일반적인 TV카드와 크게 다르지 않다. 작은 크기의 PCB 기판에 PCI 버스를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사실 요즘 나오는 장비 중에 PCI 버스를 사용하지 않는 장비가 어디 있으랴? 적어도 PCI의 대역폭(일반적인 PC의 버스는 32bit, 속도는 33MHz이므로 대역폭은 132MB/s가 된다.)은 되어야 PCI Push 방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카드에는 몇개의 부품을 찾아보기 어렵다. 튜너와 몇개의 콘덴서, 매우 작은 저항 수십개, 5V 정류 트랜지스터인 KA7805, Fusion 878A칩정도만 볼 수 있다.


이 칩이 핵심인 Fusion 878A


단자 자체도 평이하다.

여기에 핵심이 되는 칩이 Conexant Fusion 878A이다. 예전에 Bt878로 불렸던 칩이 바로 이것인데 실제 TV영상을 모니터에 출력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칩이다. 크기는 엄지 손톱만하게 작지만 TV카드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기존의 868칩과 달리 878칩은 Stereo 음성을 지원하고 있다. HDTV의 5.1 채널과 달리 일반 TV의 한계가 이러니 이 부분만큼은 아쉽지만 넘어가야 할 것이다.

참고

PCI Push란?

이전까지의 TV카드들은 피처 커넥터(Feather Connector) 또는 패스 스루(Pass Through) 케이블을 이용한 연결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의 카드들은 전체적인 컴퓨터의 화질 저하와 화면을 어둡게 하는 효과를 가져오는 문제점이 있어왔다. TV카드가 PCI방식으로 바뀌면서 이러한 방식에서 탈피하여 PCI Push라는 방식이 도입되었는데 이는 그래픽카드와 TV카드를 별개의 케이블로 연결하지 않고 PCI 버스를 이용하여 TV카드의 데이터를 그대로 그래픽카드에 전달하여 영상을 모니터에 표시하능 방식이다. 이 방식은 컴퓨터의 영상의 화질 저하를 일으키지 않으며 추가적인 케이블 연결이 없어 설치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는데 ISA 버스에 비해 획기적으로 빨라진 PCI 버스를 사용하게 되었기에 이러한 PCI Push 방식이 나타날 수 있었다.

김준연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