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AS를 받기 위해 무거운 컴퓨터나 가전제품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게 됐다. 주요 전자업체들이 앞다퉈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AS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기존 온라인AS가 상담 수준에 머물렀던 것과 달리 새 시스템은 자동 복구.수리 기능이 강화돼 눈길을 끈다.
삼성SDS는 미국 서포트닷컴의 기술을 들여와 진단.복구 기능을 대폭 강화한 ''매직서포트'' 서비스를 하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 PC 신제품에는 이 기능을 위한 SW가 들어 있다. 간단한 자가진단과 AS신청 등은 이미 온라인서비스가 활성화돼 있다.
LG전자는 지난 99년부터 ''글로벌 사이버 서비스센터(http://service.lge.com)'' 를 운영하고 있다. 고객은 온라인 접속을 통해 AS신청은 물론 AS담당자와 약속시간을 선택하고 진행상황을 인터넷으로 파악할 수 있다.
삼성전자도 비슷한 내용의 사이버 서비스센터(http://samsungsvc.co.kr)를 운영하고 있다.
또 컴퓨터 구입고객을 위한 커뮤니티 사이트인 자이젠(http://www.zaigen.co.kr)은 배움닷컴의 원격교육솔루션을 활용해 진단과 기본적인 복구에 관한 강의서비스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위성을 활용한 자동 AS기능도 선보였다. 디지털위성방송 수신용 셋톱박스를 만드는 휴맥스(http://www.humaxdigital.com)는 자사 제품의 자동 진단.수리에 필요한 SW를 위성을 통해 내려받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모델의 특성에 따라 전원만 켜면 필요한 SW가 자동으로 다운로드돼 인터넷을 모르는 사용자들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승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