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컴 대대적 '자기 혁신'

중앙일보

입력

닷컴 기업들이 자기 혁신(리노베이션)에 적극 나서고 있다. 벤처 열풍이 가라앉으면서 등장한 새로운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구조를 대대적으로 재정비하는 것이다.

설립된지 1~2년에 불과한 신생 벤처까지 컨설팅 전문회사에 경영전략 컨설팅을 의뢰하는가 하면, 닷컴의 수익모델이나 기업구조를 재설계해주는 전문 업체들도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 컨설팅받는 닷컴들〓코스닥 등록기업인 ㈜버추얼텍(http://www.virtualtek.com)은 경영컨설팅 전문회사 아더앤더슨에 의뢰한 비전 수립 프로젝트 결과에 따라 최근 전략기획실을 신설했다. 단기간에 급팽창한 벤처 기업들이 대부분 그렇듯 이 회사도 기업 내부의 의사소통 문제가 심각해지고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2개월 전에 컨설팅을 의뢰했었다.

버추얼텍 서지현 사장은 "지난해 급성장한 닷컴들 중 상당수가 회사 운영의 여러 측면에서 허점이 노출되는 등 낭비요인이 적지 않다" 며 "이번 컨설팅을 통해 회사를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 점이 가장 큰 소득" 이라고 말했다.

99년7월에 실립된 아이투소프트도 닷컴 붐이 식으며 시장상황이 달라지자 최근 새로운 홍보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컨설팅을 의뢰했다.

아이마스.누리텔레콤.인터정보 등도 최근 보스턴컨설팅.오즈컨설팅 등 국내외 전문 컨설팅회사에 전략컨설팅을 의뢰해 결과물을 중장기 비전 수립에 적극 반영하거나 조직을 재정비하고 있다.

◇ 리노베이션 업종 등장〓벤처기업의 성장 둔화 원인을 조사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찾도록 도와주는 신종 기업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투자.기획.마케팅.운영.네트워크.인수합병.인큐베이팅 등 벤처 사업에 필요한 전 영역에 걸쳐 컨설팅을 해주고 리노베이션이 완성하기까지 도와준다.

''벤처 리노베이션'' 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리노다임(http://www.renodigm.com)은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맞춰 기업구조를 재구성하고 신규 사업을 개발해 주고 있다. 리노다임의 안인성 사장은 "생명이 다한 비즈니스모델은 과감하게 버리고 다른 분야로 전환해야 벤처기업들이 살아남을 수 있다" 며 "기업의 정체된 성장곡선을 다시 올릴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게 목표" 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