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욱휴의Q&A] 이상적인 경첩은 어떻게

중앙일보

입력

Q:얼마 전부터 골프 용어에 힌지란 단어를 많이 쓰고 있습니다.특히 다운 스윙시 힌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하는 데 정확히 어떤 모양인지요? 김인우(경기도 안양시)

A: 골프엔 외래어가 많이 쓰입니다. 이를 정확히 알고 될 수 있으면 우리말로 바꾸는 것도 골퍼들이 할 일입니다.

힌지(hinge)란 '돌쩌귀' 또는 '경첩' 의 뜻입니다. 우선 앞으로 힌지 대신 경첩이란 우리말로 사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경첩은 문짝을 문설주에 달아 여닫는 데 사용되는 삼각형의 쇠붙이입니다. 문의 회전축이며 힘이 걸리는 곳이어서 중요합니다. 골프에서의 경첩은 어깨와 양쪽 팔이 이루는 삼각형 부분입니다. 임팩트 때 경첩처럼 삼각형을 이루며 회전하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임팩트 전후의 스윙 동작에서 이 형태가 무너지지 않아야 제대로 공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경첩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경첩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팔꿈치입니다. 이를 사진처럼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진 A가 정상적인 경첩입니다. B는 너무 약한 경첩이고, C는 너무 강한 경첩 모양입니다. 각 형태에 따라 공의 방향이 달라집니다.

사진 B에선 다운스윙 때 왼팔이 임팩트 후까지 너무 강한 역할을 함으로써 오른팔을 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왼팔에 의존하는 스윙에선 클럽을 밀어줌으로써 공이 일반적으로 목표선 오른쪽을 향하게 됩니다. 오른팔의 역할이 적으므로 파워가 약하고 거리도 줄어듭니다.

사진 C는 다운스윙 때 너무 일찍 오른팔이 역할을 하게 된 경우입니다. 왼팔을 충분히 끌고 내려오기 전에 오른팔이 강하게 뻗침으로써 일반적으로 스윙을 한다기보다 공을 때린다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공의 방향도 목표선보다 왼쪽으로 치우치기가 쉽습니다.

사진 A는 이상적인 경첩이 되고 있습니다. 임팩트 때 왼팔이 공보다 약 10㎝를 지난 지점에서 오른팔을 쭉 펴주면 어깨와 두 팔이 안정된 삼각형을 그리며 돌아갑니다. 공이 목표 방향대로 뻗고 거리도 정상적으로 낼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엔 단단한 '경첩' 을 반드시 만드시기 바랍니다.

미국프로골프협회(PGA)정회원 (www.ericchunpga@yahoo.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