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고객유치전 '치열'

중앙일보

입력

''구매 전환율을 높여라''

인터넷 쇼핑몰 업체들의 고객확보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신규고객도 무시할 수는 없지만 한번이라도 구매경험이 있는 고객들이 매출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만큼 쇼핑몰 업체들은 구매경험이 있는 고객들이 다시 물건을 사도록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미끼''를 내걸고 있다.

업체들이 고객을 붙잡는 유인책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쿠폰이나 구매금액에 따라 일정액을 환급해 주는 포인트, 경품지급 등 다양하다.

  • 쿠폰 = 할인혜택을 곧바로 체감할 수 있는 쿠폰은 인터넷에서 가장 자주 활용되는 고객 보상책이다.

    프리챌의 복합쇼핑몰 815닷컴(http://www.815.com)은 21일 최고 10%까지 할인혜택을 주는 100만원 쿠폰행사를 펼치고 있으며 LGeshop(http://www.lgeshop.com)은 구매횟수에 따라 쿠폰금액을 높여주는 행사를 펼치고 있다.

    이와는 다른 형태로 온라인에서 쿠폰을 클릭, 오프라인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쿠폰업체로 유명한 CMS(http://www.cms.co.kr)의 경우 생필품 쿠폰을 프린트해 가면 해당 상품에 대해 금액만큼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 포인트 = 포인트는 구매금액에 따라 일정 비율의 점수를 적립해 사이버캐시 또는 현금으로 되돌려 주는 것으로 대부분의 쇼핑몰이 채택하고 있다.

    한솔CSN(http://www.csclub.com)은 정회원에게는 5%를, 일반회원은 1%를 적립해 주는 고객 차별화 포인트 제도를 운영중이다. 또 일정 수준 이상의 구매고객은 VIP나 VIP골드회원으로 대접하는 특별 포인트 제도도 있다.

    삼성몰(http://www.samsungmall.com)의 경우 자사 쇼핑몰에서만 쓸 수 있는 사이버캐시 대신 포인트 3만점 이상이 넘으면 현금을 인터넷 통장으로 넣어주는 `머니백 시스템''을 채택, 고객의 시선을 끌어당기고 있다.

  • 경품 = 구매 고객에게 경품응모 기회를 부여하는 경품 이벤트도 활발하다.

    815닷컴은 구매고객 중 추첨을 통해 유명 가수 `보이즈투맨''의 내한공연 티켓을 선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또 인터넷 전자상가 티지랜드(http://www.tgland.com)는 구매가격에 따라 꿀과 한과 등을 제공하는 `헬로우 2001 플러스 원'' 사은행사를 진행중이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