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8, 새로운 게임환경을 꿈꾸며 ! [3]

중앙일보

입력

게이머들의 귀를 즐겁게 !
3D 게임에 있어서 그래픽 향상은 항상 주목의 대상이 되어 왔다. 하지만 반면에 사운드 시스템의 역할은 그다지 큰 주목을 받지 못한게 사실이다. 하지만 MS 는 게임에서 사운드의 역할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해 온 듯 싶다. 그래서 DirectX 8 에서는 사운드 시스템 역시 개선되었다. 기존의 DirectX 버전에선 사운드 지원은 DirectSound 로 대변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DirectX 8 의 DirectMusic 은 인터렉티브 음악 뿐만 아니라 정확한 시간 조절이 필요한 사운드 이펙트까지 콘트롤 할수 있을 만큼 세밀하고 강력한 성능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에, MS 는 앞으로 DirectMusic 인터페이스가 대부분의 게임 오디오에 폭넓게 사용될수 있을 것으로 희망하고 있다.


사운드 디자이너들에게 자유로운 개발환경을 !

DirectMusic 은 새로운 기능으로써, 6가지 단계의 엔벨로프, 음성을 다수의 레이어로 분류할수 있는 기능, waveforms 기능 첨가, 사운드 편집 강화 등의 기능을 포함한 Downloadable Sounds Level 2 (DLS2) 호환 신디사이져를 선보이고 있다. 이제 개발자들은 임으로 사운드 루핑 지점을 할당한다든가, 최종적으로 스피커로 사운드를 출력시키기 전에 각각의 채널을 믹스 할수 있거나, 각 음성에 대해 독립적으로 필터를 적용시킬수 있는 기능등을 활용할수 있는 막강한 힘을 얻게 된 것이다. 게임 디자이너들을 위해 게임 사운드를 정확히 콘트롤 할수 있는 스크립트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앞으로는 게임 안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의 사운드의 경우, 기존의 멀티플 사운드 콘트롤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위에서 언급한 스크립트를 이용한 사운드 콘트롤 방법이 유용히 쓰일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기존의 방법은 프로그래머들과 상호 협조하에 진행하는 작업이 많았기 때문에, 진행에 있어서 다소 제한 사항이 많았지만, 스크립트를 이용한 사운드 편집의 경우 그러한 프로그래머와의 공동작업에 대한 의존도가 일정부분 상쇄되기 때문에, 작업의 자유도가 보다 더 넓어지기 때문이다.

새로운 네트워킹 환경 지원
개발자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즐길수 있는 게임을 개발한다면, 아마도 그들은 DirectX를 사용하게 되겠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DirectX에서 지원되는 네트워킹 기능인 DirectPlay 기능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기존의 DirectPlay 기능이 너무나도 낮은 퍼포먼스와 미비한 지원사항만을 포함하고 있어서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고, 네트워드 접속과 관련된 프로그래밍은 자신들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MS 는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DirectPlay를 전면적으로 뜯어고치기 시작했다. DirectX 8에서 DirectPlay는 완벽하게 재구성 되었고, peer-to-peer 와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쳐는 이제 완벽하게 분리가 되어 있다. MS 는 새롭게 재구성된 DirectPlay 기능이, 개발자들에게 게임의 네트워킹 환경을 구성하는데 적극적으로 사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예를들어 로비 기능의 경우 이제는 DirectPlay 로부터 완벽하게 분리되어 동작하고 있다.


강화된 네트워크 지원

DirectPlay 기능은 게이머들에게도 보다더 쉽게 다가서려고 하고 있다. 파이어월과 network access translators(NATs) 에 대한 지원은 보다더 나아졌으며, 네트워크 기능을 통제하기 위한 API 구성요도들도 보다더 유동적으로 동작할수 있도록 설계되어져 있다. 당연하겠지만 네트워크 접속시 다수의 사용자를 적절히 콘트롤 하기 위한, 진보된 메모리 관리 시스템도 포함되어 있다.

이제는 인터넷으로 대화하며 게임을 즐긴다.
새롭게 추가되는 DirectPlay Voice 기능은 네트워킹 분야에서도 흥미로운 부분이고, 사운드 분야에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이 음성 전송 인터페이스는 바로 옆에서 서로 게임을 하며 말을 주고 받을때에는 별로 쓸일이 없는 기능이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하여, 먼 거리에 있는 사용자들과 게임을 하며 서로 말을 주고 받으며 게임을 할수 있다면(?) 그건은 매우 특별하고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이다. DirectPlay Voice 기능은 기본적으로 초당 64bits를 전송할수 있는 모드부터, 최대 1.2Kbits 까지 전송할수 있는 모드까지 다양한 전송모드 규격를 갖추고 있다.


음성으로 상대방과 대화하면서 스타를 즐긴다 ?

개발자는 음성 전송을 다양한 방법으로 콘트롤 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한사람의 음성을 다른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전송될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할수도 있고, 그 음성을 게임을 즐기고 있는 서버를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송하도록 프로그래밍 할수도 있다. 물론 그 음성을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인에게만 들리게 만들수도 있고, 게임에 참여한 모든 게이머들에게 들리게 할수도 있다. 음성 채널은 DirectSound 와도 연관관계가 있으므로, 상대방으로부터 전송되는 음성 사운드를 다양한 이펙트를 주어서 듣거나, 3D 사운드처럼 변형해서 듣는것도 가능해 질수 있다.

이창선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