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대부분은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개인정보유출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으며 무분별한 전자우편(스팸메일)에 대해 엄격한 제재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작년 10월부터 석달간 전국 만15세 이상 네티즌 5천243명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유출 및 스팸메일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5.7%의 네티즌들이 개인정보 유출 위험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위험을 느끼는 이유로는 53.6%가 ''사업자간 개인정보 공동이용''을 꼽았고 ''사업자의 관리소홀''(28.9%), ''해킹''(10.1%)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각종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할 때 요구하는 개인 신상정보에 대해서도 86.8%가 지나치게 많다고 지적했으며 79.3%는 인터넷을 통한 신용카드 결제시 위험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설문에 응한 네티즌들 가운데 16.8%는 비밀번호, ID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해킹으로 물질적, 정신적 피해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한편 99.5%의 네티즌은 무분별한 스팸메일을 받은 경험이 있는데 주로 상품, 서비스 광고가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불법복제물(23.3%), 윤락알선 및 음란물 구입(21.3%) 등의 내용도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소보원 박승준 소비자정책기획팀장은 "사업자가 개인정보를 이용할 때 반드시 본인의 허락을 받도록 법을 개정해야한다"며 "스팸메일 발송시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리는 현행 처벌조항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