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 코란도스포츠는 국산차 가운데 유일한 스포츠유틸리티트럭(SUT)이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풍성한 편의장비와 편안한 운전감각, 트럭의 넉넉한 적재함을 겸비한 팔방미인이다. 코란도스포츠는 2002년 무쏘스포츠, 2006년 액티언스포츠에 이어 지난 1월 데뷔한 쌍용차의 3세대 SUT다.
첫 인상은 이전과 확연히 다르다. 변화는 앞모습에 집중됐다. 헤드램프와 콧날, 범퍼를 단정하게 다듬고 근사한 비율로 짝지었다. 그 결과 누가 봐도 호감 가질 만한 외모로 거듭났다. 같은 이유로, 액티언스포츠 시절의 톡톡 튀는 개성은 무뎌졌다. 덩치는 이전보다 키웠다. 그러나 골격엔 변함이 없다. 따라서 네 바퀴 사이의 간격은 이전과 고스란히 겹친다.
쌍용 코란도스포츠는 총 6가지 모델로 나뉜다. 뒷바퀴 굴림(CX5)과 사륜구동(CX7)을 기본으로, 각각 트림을 세 개씩 거느렸다. 시승차는 이 가운데 CX7의 최고급 버전인 비전. 실내는 검정과 진회색을 테마로 차분하게 꾸몄다. 편의장비는 가죽 시트와 앞좌석 열선, 하이패스 단말기 내장형 룸미러, 6.5인치 터치스크린 방식 내비게이션, 후방 카메라 등 욕심껏 챙겼다.
엔진은 직렬 4기통 2.0L 디젤 터보 155마력. 이전보다 연비는 24% 이상, 이산화탄소 배출은 19% 줄였다. 출력도 10마력 더 높였다. 최대토크는 36.7㎏·m로 1500~2800rpm까지 망울지지 않게 뿜는다. 농익은 힘을 일찌감치 터뜨려 꾸준히 뿜으니 언제든 가속이 사뿐사뿐하다. 정숙성은 코란도C보다 한 수 위다. 급가속 때조차 쇳소리는 잔잔한 수준에 머문다.
몸놀림은 쌍용차의 다른 SUV에서 익숙한 느낌 그대로다. 시종일관 부드럽다. ‘생계형’ 트럭에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승차감이다. 하지만 트럭의 쏠쏠한 혜택은 고스란히 누린다. 자동차세가 1년에 2만8500원에 불과하다. 친환경 디젤 엔진을 얹어 환경개선부담금도 면제된다. SUV의 대안이 아닌, SUV 그 이상이다. 가격은 2041만~2723만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