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홈시스 쿠쿠…찜찜한 밥솥 뚜껑, 떼어내서 닦으세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쿠쿠는 고객 최우선주의를 원칙으로 삼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있다.

전기압력밥솥산업의 NBCI 분석 결과 전기압력밥솥 산업 평균은 67점으로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종합순위는 쿠쿠가 1위(75점), 쿠첸이 2위(66점), 리홈이 3위(61점) 순으로 나타났다. 1위와 2위 간의 점수 차이는 다른 산업에 비해 매우 큰 편이며, 1위와 2위 간의 점수 차이는 전년 대비 11점에서 9점으로 축소됐다.

구성요인별 평가에 있어서 1위인 쿠쿠 점수는 경쟁 브랜드 대비 하락하거나 상승폭이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1위인 쿠쿠는 대부분의 구성요인 점수가 현저히 높았으며 특히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쿠쿠는 마케팅 활동(-2), 브랜드 이미지(-1), 관계 구축(-3)에 있어서 점수가 하락하였으며, 2위인 쿠첸은 마케팅 활동(+1), 브랜드 인지도(+3)에서 상승했다.

쿠쿠는 ‘고객 최우선주의’를 경영 기본원칙으로 삼고, 이에 혁신적인 사고를 부합시켜 최고의 경영혁신 활동을 일궈내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뚜껑을 통째로 떼어내 씻는 것과 같은 깨끗한 세척을 가능케 하는 ‘패킹워시분리형커버’ 기능은 쿠쿠만이 선보일 수 있는 놀라운 기술력으로 업계에 새바람을 일으켰다. 이전까지의 기능 및 기술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가치에서 그치지 않고, 최근에는 새로운 소재 및 디자인, 새로운 색상까지 고객의 니즈를 창출하는 가치를 제안하고 있다.

2011년에는 새로운 광고모델 원빈을 내세워 젊은 주부층의 마음 잡기 전략으로 ‘쿠쿠’ 브랜드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다졌다. 그러나 프리미엄 이미지에 국한된 것이 아닌 다양한 제품 확장을 포괄하는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쿠쿠는 나눔경영 실천 및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자 쿠쿠사회복지재단을 설립해 다문화가정 밥솥 기증행사, 지역 소외가정 쿠쿠 후원물품(밥솥·가습기 등) 전달 등의 사업을 활발히 실시해 왔다.

앞으로도 소외계층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이웃 사랑 실천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밥솥회사에 국한된 이미지가 아닌 종합생활가전회사로서의 이미지를 가져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오두환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