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커뮤니티 사이트 'LinuxStart.co.kr' 16일 문열어

중앙일보

입력

지난해 ''리눅스 포탈 사이트''라는 슬로건으로 선보인 ''리눅스스타트(www.linuxstart.co.kr)''가 5월 16일자로 ''리눅스 커뮤니티 사이트''로 재오픈 할 예정이라고 한다.

국내 리눅스 사용자들을 위한 최대의 리눅스 커뮤니티 사이트를 오픈하다는 계획 아래 착수된 리눅스스타트 개편작업은 올 2월부터 시작, 4개월여의 기간이 걸렸다. 리눅스스타트의 ''리눅스 커뮤니티 사이트''란 최근 차별화되지 않은 각종 ''포탈 사이트''라는 개념을 탈피하고 실질적인 회원관리 제도를 도입해 커뮤니티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 중심의 사이트이다.

회원관리를 위해서 기획된 것은 ''리누큐(LinuQ : LQ)''라는 일종의 회원 포인트 측정 단위. ''My LinuQ''는 향후 예상 회원이 확보되는 대로 실시될 가상 리눅스 사회를 구성할 기본단위가 될 것이라고 한다.

리누큐는 오픈 이벤트 등의 퀴즈에서 획득한 점수(리눅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 글쓰기, 자료 올리기, 이벤트 참여, 설문조사 참여(리눅스스타트 사이트에서의 활동성), 자료 번역, 패치 배포, 행사 지원(리눅스스타트 공동체에 대한 기여도) 등에 의해 포인트가 올라가며, 리누큐 획득점수에 따라 7개의 신분으로 구분돼, 각각의 레벨과 요구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받게 된다.

7개의 신분이란 향후 리눅스스타트 가상사회에서 활동할 기사단이나, 의사결정권을 지닌 원로회 등 리눅스 고대 신화를 패러디한 것으로 엔터테인먼트의 극대화를 통한 오프라인에서의 참여 등을 이끌어 내기 위한 아이템이다.

또한 리눅스스타트에는 친근감을 더하는 홍보사절단 펭귄 캐릭터 ''턱시(Tuxy)''가 활동을 개시한다. 턱시는 회원들의 도우미로도 활약하고, 오픈 이벤트의 다양한 경품 캐릭터로 활용될 예정이다.

더불어, 리눅스스타트에서는 재오픈 기념 이벤트를 5월 15일부터 6월 10일까지 4주간 실시할 계획이라고 한다. ''펌프 업 리누큐(Pump UP! LinuQ)''라는 제목의 이번 오픈 이벤트는,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DDR게임과 퀴즈 게임을 결합한 매우 이색적인 형태로 진행되며, 리누큐의 초기점수로 활용, 알짜리눅스 탑재 PC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