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X파일 24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학기 기말고사 결과에 아쉬움이 남더라도 이젠 실력을 더 단단하게 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할 때다. 경기도 일산 후곡 지역은 중학교별로 내신 시험 난이도의 편차가 상당히 큰 편이다. 1학기 시험의 출제 경향을 바탕으로 여름방학 동안 어떤 공부를 하면 좋을지 분석해봤다.

오마중, 어려운 어휘 문제 대비해야

 오마중은 후곡 지역에서 난도가 가장 높은 학교군에 속한다. 난도가 높다는 게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이 어휘 부문이다. 교과서나 보충자료 내용과 관련 있는 어휘는 수업시간에 가르쳐주지 않아도 보기로 출제되므로 고급 어휘는 대비를 해야 한다. 중등 교과서 수준보다 난도가 높은 어휘집을 선택해 꼼꼼히 공부해보자. 2학기 시험에서 어려운 지문이 나와도 어휘가 탄탄하면 당황하지 않는다. 어휘력을 풍부하게 쌓으면서 한여름 더위를 몰아내보자.

신일중, 깊이 공부하고 응용력 길러야

 오마중과 더불어 난도가 최상의 학교군에 속한다. 다양한 방식의 창의적인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기본적인 문법을 철저히 이해하고 내용을 파악하는 응용력이 필요하다. 평소 좀 더 깊게 공부하고 융통성을 기르는 학습 습관이 중요하다. 관련된 응용 문제를 반복해 푸는 연습도 필요하다.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야 한다.

발산중, 내용 파악하는 독해력 키워야

 학교가 배포한 독해 자료가 시험에 출제되는 경향이 점점 늘고 있다. 총체적인 영어 실력을 묻는 독해 문제에 대응하려면 단순 암기식 공부를 벗어나야 한다. 영어 기본기는 물론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난도가 높아질수록 단순한 영어 실력뿐만 아니라 내용을 파악해 답을 유추해 낼 수 있는 이해능력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학교별로 출제 경향의 차이가 크므로 이번 여름방학 동안 인근 학교의 다른 교과서나 중간고사 문제를 구해, 준비 없이 풀어보는 것도 자신의 평소 실력과 다양한 문제 유형을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떤 긴급한 벼락치기식 몰입수업도 꾸준하고 성실한 학습보다 효과적일 수 없다. 2학기 내신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이번 여름방학에 철저히 준비해보자. 성실한 공부 습관만 길러도 절반의 성공을 거둘 수 있다.

▶ 문의=031-913-6980 www.choisun.co.kr

<권주하 dyb최선어학원 일산캠퍼스 분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